요시모토 요시오 지음 | 인스토리 | 240페이지

   
▲ 인기 있는 스마트폰은 사지마라

같은 날, 같은 호텔, 같은 방인데 가격은 왜 다를까. Window 와 Mac으로 호텔 예약 사이트를 검색하면 가격이 같을까.

기업이 제시하는 가격이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된다고 굳게 믿고 구입을 하거나 아니면 이도 저도 아니게 무조건 저렴한 상품을 구매하고 있지는 않은가.

어떠한 물건이든 싼 것에는 이유가 있는 법이다.

하지만 왜 그런 것인가를 아는 것은 쉽지 않다. 이러한 기업의 숨겨진 생각을 읽어내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경제학적 사고’이다.

‘인기 있는 스마트폰은 사지마라’는 ‘스타벅스에서는 그란데를 사라’의 저자 요시모토 요시오가 장기 불황의 경제 상황 속에서 생존해 가는 기업과 소비자의 치열한 두뇌게임을 경제학적 관점에서 재미있는 퀴즈의 형식으로 풀어내고 있다.

저자는 가격에 숨겨진 기업의 의도를 읽는 것이 소비자의 관점에서 매우 중요하며 소비자들은 기업이 같은 제품을 같은 가격에 팔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기업들은 소비자의 구매 패턴을 면밀히 분석해 싸게 구입하려는 고객에게는 싸게, 비싸게 구입하는 고객에는 비싸게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똑똑한 소비를 위해서는 기업의 숨은 의도를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호텔 객실 요금이나 영화관람료의 수수께끼, 무료 제공 서비스의 숨은 속내, 주택자금 대출 상환의 기술까지 일상생활 속에서 찾은 문제를 풀이해 가며 소비자들에게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는 지혜를 제공하고 있다.

송시연기자/shn8691@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