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생 100인의 시크릿 다이어리/양현·조준희/알에이치코리아= 학창 시절, 철저한 시간 관리와 남다른 목표 설정, 자기관리 습관으로 서울대에 들어갈 수 있었던 100인의 다이어리 120여 권을 모아 분석하여 공통된 핵심 요소를 도출한 책이 나왔다. 책은 목표 설정과 동기부여, 계획과 성취도, 자기 분석과 학습 전략 등 세 단계로 분류했고, 다시 15가지 액션으로 세분화하여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다이어리 활용법을 실제 사례와 함께 낱낱이 공개했다. 값 1만3천원.



▶우리말 한자/ 장의균/학민사= 이 책은 최초의 옥편이라 할 설문해자(說文解字)를 비롯한 이제까지의 모든 사전, 그리고 한자에 관련된 연구 결과를 가능한 한 모두 참조해서 25년에 걸친 노력 끝에 만든 우리말에 의한, 우리말을 위한, 우리말 한자 사전이다. 일상에서 자주 쓰이는 2700여개의 한자를 300여개의 부호(소리 포함)에 따라 한편 한편의 이야기로 읽을 수 있도록 한다. ‘보이는 대로 그린 글자’ ‘보면 보이는 글자’ ‘보아야 알고 알아야 보이는 글자’ ‘아직 묶지 못한 글자들’ 네 개의 묶음으로 엮어 설명한다. 값 3만원.



▶숨바꼭질나라/임선경/노란돼지= 이 책은 물친구들과 함께 재미난 숨바꼭질 놀이를 하면서, 공간에 대한 기본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반복적이면서 리듬감 있는 표현들이 흥미를 이끌어 준다. 친구들끼리 서로 숨고, 숨겨주고, 찾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친구의 소중함과 함께하는 즐거움을 배우게 된다. 학습이 무조건 암기하는 어려운 것이 아니라 놀이로 인식할 수 있도록 기획한 재미있는 책이다. 값 1만1천원.



▶강원도 메나리의 아름다움/김원호/학민사= 이 책은 전통 민요에 대한 단순 민속학적 접근이 아니라 당대의 예술적, 미학적, 철학적 가치에 대한 사유로 출발하며, 메나리토리에 대한 그간의 음악적 접근의 성과에 힘입어, 당대 예술로서 그것을 배태한 문화적 토양을 추적한다. 그럼으로써 우리 삶의 도처에, 다양한 당대 예술의 현장에 따뜻한 바람 한 결을 울리고 떨리게 하려하며, ‘메나리 미학’의 출발점으로서 메나리를 놀게 한 ‘메나리 문화’의 시원을 밝히려 시도한다. 값 1만9천800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