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27일 엽총 난사로 4명이 숨진 경기도 화성 사건 현장에서 경찰들이 경계 근무를 서고 있다. 연합

총기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지구대·파출소(지구대)에서 근무하는 지역경찰에 대한 보호 장비 개선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 발생한 총기사건으로 8명이 사망하면서 ‘총기 안전국’이 아니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일선 경찰들은 아무런 보호 장비가 없는 실정이다.

5일 경기지방경찰청에 따르면 현재 도내 지역경찰은 지구대 318곳에서 8천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들에게 지급된 보호 장비는 칼 등을 막기 위한 조끼모형의 방검복으로 총 2천여벌이 지급됐다.

반면, 총기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는 방탄복은 단 한 벌도 지급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방탄복이 ‘대간첩 작전 및 대테러장비’로 분류돼 112타격대와 대테러부대 등에만 지급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지난달 27일 화성시에서 발생한 엽총 사건에도 순직한 고(故) 이강석 경정도 총기사건임을 알고도 아무런 보호 장비 없이 현장에 뛰어든 것이다.

특히 지역경찰만큼 사건 현장에 신속히 출동하는 강력 형사들 역시 방검복만 착용하고 있다.

잇따르고 있는 총기사건에도 일선 경찰관들은 맨몸으로 현장에 달려가는 셈이다.

사건 이후 경찰청에서는 지구대까지 방탄복 확대 보급을 밝히고, 이날 진행된 당·정협의회에서도 160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1만2천여벌의 방탄복 확보 안을 마련했다.

하지만 전국 지역경찰관 4만5천여명에 비해서는 26% 수준에 불과한 수치로, 총기 사건에 대한 근본적인 대응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도내 한 경찰관은 “총기사건 무풍지대로 볼 수 없을 정도로 사건이 빈번하고, 흉기를 이용한 범행도 날로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맞춰 일선 현장에 있는 경찰관의 보호 장비도 개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지호기자/kjh@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