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99년 시작된 인천 강화군과 경기도 김포시 통합 의견이 강화 주민들 사이에서 또다시 제기돼 주목된다.

강화군민 19명으로 이뤄진 ‘강화·김포 행정구역통합추진위원회’는 오는 20일 강화군 강화한우협회에서 발기인 대회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들은 선언문을 통해 강화군과 김포시 행정구역 통합 추진, 행정구역 통합 당위성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전태호 강화·김포 행정구역통합추진위 공동위원장은 “강화군이 인천에 편입된 지 20여년이 흘렀지만 지역정서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측면에서 일체감을 공유하지 못하고 있다”며 “그러나 김포와는 지리적으로 단절돼 있지 않아 일체감을 공유하고 있으므로 당장 통합되더라도 큰 혼란이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추진위는 4·29 재보궐선거가 끝나는대로 강화군민 서명운동을 벌여 서명부를 인천시에 제출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들은 김포시를 인천에 편입시키는 것인지, 아니면 강화군을 경기도에 편입시킬 것인지 등 소속 광역시·도에 대한 설명은 하지 않았지만 과거 사례로 비춰 인천시 편입의견이 아닐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강화와 김포 통합설은 지난 1999년 경기도가 조례안을 마련해 1995년 인천으로 편입된 강화군에 대한 환원을 요구했으며 2009년 9월에는 당시 이훈국 인천 서구청장, 이익진 인천 계양구청장, 안덕수 인천 강화군수, 강경구 김포시장이 ‘광역통합도시’ 논의를 했다.

2011년에는 당시 안덕수 강화군수가 김포시와의 통합을 통한 경기도 편입을 요구하기도 했다.

강화와 김포가 문화적, 지리적, 역사적으로 동질감이 깊다는 것에서 출발했지만, 당시에는 인천시보다 경기도에 편입되는 것이 강화에 이득이 더 크다고 봤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인천시 관계자는 “아직까지 별다른 얘기를 듣지 못했다”며 “행정통합은 여러가지 고려될 사안이 많고, 주민들 의견이 전달되면 검토할 일”이라고 말했다.

김요한기자/yohan@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