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사 건립 최대 난관은 여론... 디자인·규모 아직 확정 못해

   
 

남경필 경기지사는 지난 23일 MBC라디오에 출연해 경기도청 광교 신청사를 지으려면 “솔로몬의 지혜를 찾아내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손학규 지사 시절에 입안이 돼서 김문수 지사 시절을 지나서 이제 이걸(광교신청사) 결정해야 되는 어려움에 (놓였다)”고 복잡한 속내를 내비치면서다. 그러면서도 “사실 경제상황 어렵고 과연 빚을 내서 할 거냐, 이미 10년 전에 약속을 해놓고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약속위반이고, 계약위반이라 입주하신 분들께 보상을 해드려야 되는 이런 상황이라 이건 꼭 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난제중의 난제지만,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을 설명한 것이다.

경기도가 광교 신청사 건립 방법을 놓고 딜레마에 빠졌다. 광교신도시 주민들의 기대감이 커지는 만큼, 재원조달 방안 등을 둘러싼 논란이 가열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서다. 무엇보다 ‘호화청사’ 논란을 피하면서 경기도를 대표하는 랜드마크를 건설하는 방법을 찾아내야 하기 때문에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13년 전 계획 …중단 ·주민고소 등 풍파 겪어 = 현재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팔달산 밑에 자리 잡은 경기도청사의 광교 이전은 임창렬 경기도지사 재임 시절인 2001년부터 추진됐다.

임 전 지사는 광교 신도시로 개발된 이의동에 행정타운(신청사 이전)을 건설하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후임인 손학규 지사가 난개발이 우려된다면서 행정타운이 포함된 신도시 건설을 추진했다.

순조롭게 진행되는 광교 신청사 건립은 김문수 지사때인 2011년 첫 고비를 맞았다. 재정악화를 이유로 기본 및 실시설계 중단을 시킨 것이다.

광교 신도시 입주민들이 사기분양이라며 김 전 지사를 직무유기 및 사기혐의로 수원지검에 고소했지만, 김 전 지사는 재임기간 내내 “재정상태가 호전되기 전까지 신청사 이전이 어렵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남 지사는 당선 직후 “주민과의 약속을 이행하겠다”면서 신청사 이전 사업을 재개시켰다.

 

▶호화청사·빚잔치 논란 불거져 = 광교 신청사 건립의 최대 난관은 여론이다.

남 지사는 물론이고 경기도청 공무원들의 입장에서도 ‘계륵’같은 존재인데, 자칫 호화청사로 낙인 찍히거나 빚잔치를 벌인다는 비판을 받게 될 경우 본전도 찾지 못하게 되는 휘발성이 매우 강한 사안이기 때문이다.

경기도가 호화청사라는 딱지가 붙어버린 성남시청, 용인시청의 전철을 밟지 않는 것을 광교신청사 건립의 최우선 순위로 두고 있다.

광교 신청사는 광교신도시 내 5만9천㎡에 지하 3층·지상 25층의 도청 신청사, 지하 2층·지상 6층의 도의회 신청사, 소방종합상황실 등 3개 건물로 구성될 예정이다. 3개 건물의 전체면적은 10만1천870㎡다.

부지면적은 충남도청(13만6천464㎡)의 43%, 경북도청(24만5천㎡)의 24%, 전남도청(23만1천781㎡)의 25% 수준이다.

건물 연면적은 경북도청(14만3천59㎡)의 78%인 11만1천138㎡다.

공사비는 2천716억원(추정)으로 서울시청(2천758억원), 경북도청(3천180억원)보다 적다.

공무원 1인당 실면적이 31.8㎡로, 서울시청(39.1㎡), 충남도청(46.0㎡), 경북도청(50.8㎡), 전남도청(54.4㎡)보다 좁다.

경기도 관계자는 “광교 신청사는 절대 호화청사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빚잔치 논란도 피해야 한다.

경기도는 지난 18일 신청사 건립재원 4천143억원 가운데 건축비 2천716억원은 우선 지방채를 발행해 조달한 뒤 도(道)소유 부동산 21건을 매각해 충당하겠다는 재원방안 대책을 발표했다.

건축비 외에 토지매입비 1천427억원은 광교신도시 토지주인 경기도시공사로의 이익배당금으로 상계처리해 비용부담은 없다.

그러나, 선차입후상환 방식으로 재원을 마련는 계획에 대해 경기도의회가 반대하고 있다.

경기도는 올해 공사비 210억원을 지방채로 마련, 광교신청사 건립 특별회계에서 사용하는 내용의 예산안을 편성해 지난해 말 도의회에 제출했지만, 도의회는 “빚을 내며 청사를 지을 수는 없다”고 불허하고 일반회계에서 50억원만 편성했다.

일반회계를 투입하고, 경기도의회 의사당은 순차적으로 건설하는 방식으로 리스크를 분산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는 이유다.

복수의 경기도 관계자는 “경기도의 재정능력은 지방채를 발행하지 않고도 광교신청사를 충분히 지을 수 있다”면서 “도청사와 소방종합상황실을 먼저 짓고, 경기도의회 의사당을 나중에 지으면 건축비 600억원을 분산 투자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는 2018년까지 연 평균 500억원 가량의 자체 재원을 투입하더라도 도 재정운영에는 부담이 되지 않는다”면서 “다만, 수원외 지역의 도의원들이 반대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도의회와 충분한 사전 조율이 선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광교신청사 어디까지 왔나 = 경기도는 광교 신청사의 디자인이나 규모를 아직 확정짓지 않았다.

현재까지 신청사는 지상 25층 규모로 짓는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층수를 낮춰 옆으로 길게 눕히는 방안도 고려중이다.

지나치게 높은 건물은 시각적으로 위압감을 주고 호화청사 논란에 휩싸이기 쉽기 때문이다.

남 지사는 “설계를 조금 변경을 하고 굉장히 높은 빌딩이었는데 이걸 좀 낮게 누이는 방법 등 여러 가지 토론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2010년 광교 신청사 디자인 공모에서 지상 36층 규모의 작품이 당선됐지만, 호화청사 논란 등을 우려해 공모작을 포기하고 25층으로 설계를 변경한 바 있다.

경기도는 신청사의 설계 컨셉을 ‘소통과 개방’을 키워드로 한 혁신건물로 자고 있다. 남 지사는 구글오피스 같은 건물을 짓고 싶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신청사는 기존의 위압적이고 권위적인 건물이 아니라 소통과 통합, 혁신공간으로 이용될 것”이라면서 “활용도와 대민서비스를 높이는 건물로 만들기 위해 기존 설계도를 재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올해 설계를 마치고 11월 착공해 2018년 완공할 계획이지만, 설계변경에 시간이 걸려 착공시기는 늦어질 전망이다.

이정현기자/ljh@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