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서구 오류동 일대에 대형 송전탑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지역 주민 반발은 물론 향후 지역개발에 걸림돌이 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 또 다른 송전탑 민원의 현장으로 자리매김할 것 같아 걱정이다. 정작 문제는 인천시와 서구청 모두 한국전력공사 송전탑 건설 계획에 대해 별다른 의견을 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서 주민들간의 들끓는 비난의 목소리가 더한 염려로 남고 있다. 이미 올해 인천 서구 오류동 일대 토지보상을 시작해 내년 초 착공하는 송전탑 공사다. 그럼에도 시와 서구가 아무런 의견을 내지 않았다는 것은 무슨 까닭인가.

구체적으로 최근에는 토지보상 공고도 났고 본보 취재진의 확인결과에도 시와 서구는 한전 측 공고를 각자 홈페이지에 게시하면서도 결국 한전에 아무런 의견도 내지 않았다는 것 자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곱씹어 볼 부분이다. 더구나 한전에서 인천시와 서구에서 별다른 의견은 없었고 지자체 의견을 최대한 듣고자 했음에도 이런 결과가 있었다는게 믿겨지지 않을 정도다. 결국 서로 떠밀기식 변명만 난무하고 있다. 서구에서는 송전탑 등 송전선로 공사는 시가 의견을 달아야 한다는 입장이고, 시는 한전이 정식으로 시 의견을 묻지 않았다고 설명한 부분이 그것이다.

하지만 확인된 결과 공고에는 일정기간 동안 송전탑 공사에 대한 의견을 회신해달라는 내용이 분명 포함돼 있었다는 게 불씨로 남아있다. 이제와서 시가 아직 별다른 도시계획이 없는 농지라 향후 세워질 도시계획을 예측해 송전탑 지중화를 요구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라는 것이 변명으로 들리는 게 당연하다. 그 이유는 시 도시계획 부서나 서구와 향후 개발계획 등에 대한 논의는 없었고, 서구 역시 관련 내용을 자체 검토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더구나 들리기로도 한전측은 도로 등 주변 환경과 공법상 송전탑 건설은 어쩔 수 없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실제로 송전선로 지중화가 지상 건설보다 사업비가 많이 들기 때문에 지상 건설을 추진한다는 시각이 지배적이어서 더욱 그렇다.

전국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송전탑 건설은 당연히 인근 주민들의 반발을 불러오게 마련이다. 그리고 인근 지역개발이 어려워지고 폭주하는 민원이 예상된다. 그렇지 않아도 환경단체와 시민단체에서는 고압선 전자기장이 주민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의견이 분분한 만큼 건강과 연관된 민원이 있을 것이라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알려졌다시피 서구 오류동 송전탑 건설은 인천 서북부와 김포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것으로 인천 3기, 김포 2기 송전탑이 들어설 예정으로 송전선로 건설사업은 2017년 말 완료 예정이다. 충분한 숙의를 거쳐 괜한 민원의 장으로 만들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