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와 경기침체 등으로 수년째 답보 상태에 빠졌던 서구 가정오거리 일대 루원시티(LU1 City) 사업을 정상 추진키로 했다고 30일 밝혔다. 사진은 이날 루원시티 사업 부지 전경. 윤상순기자/youn@joongboo.com

 인천시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루원시티 조성사업에 극적으로 합의한 것은 최근 건설 경기와 부동산 경기가 회복 조짐을 보이며 해 볼만한 사업이 됐다는 판단이 섰다는 분석이다.

 유정복 시장이 LH를 상대로 사업의 신속한 재개만이 더 이상 손실을 줄일 수 있다고 설득한 것도 주효했다.

 그러나 루원시티 조성사업에 대해 여전히 의문부호가 따라 다니는 것도 사실이다.

 인천시는 30일 루원시티 조성사업 재개를 발표하며 시와 LH가 50%씩 부담하는 적자액이 인천발전연구원 1조5천억원, LH는 2조원으로 각각 추산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성원가가 워낙 비싸 3.3㎡당 2천만원에 육박하는 탓에 아파트 분양 등은 아예 엄두도 못낸다는 것이다.

 시와 LH도 합의서에 '부동산 경기 등 여건 변화에 따른 불가피한 손익에 대해 인정하고 사업을 정상 추진한다'는 내용이 담길 정도로 사업 손실은 기정사실화 돼있다.

 감사원도 지난해 LH에 대한 공공기관 경영관리 실태 조사에서 루원시티 사업으로 7천838억원의 손실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투자자를 유치하지 못하면 기반조성공사만 마무리된 채 방치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사업성이 여전히 보장되지 않았다는 시각이 있다는 것이다.

 또 시와 LH는 사업 준공 뒤 1년 이내에 사업손익 처리를 협의해 결정하기로 하고 정산금 지급이 어려울 경우 시가 송도지구 공동주택 용지 등 시 보유 토지를 내놓는 방안도 검토한다고 밝혔다. 시 자산을 내놓게 될 상황도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일각에선 이날 합의서 체결은 시와 LH가 루원시티 조성사업에 대해 긍정적인 신호를 투자자에게 내보이기 위한 세러모니 성격이 짙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요한기자/yohan@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