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광교신청사 이전 논란 이렇게 풀자]
도청, 도의회 청사 단계적 건설해야 下

   
▲ 2013년 25층 규모로 설계 변경된 경기도청 광교 신청사 조감도. 중부일보DB

경기도의회는 경기도청 광교신청사 터에 건립될 예정인 도의회 의사당(의원회관 포함)을 도청사와 동시에 지을 것인지, 아니면 단계적으로 건설할 것인지 등에 대한 방향을 정하기 위해 도의원 전수 조사를 실시하려던 계획을 잠정 보류해 놓은 상태다.

설계 변경 마무리 단계에서 도청사 건립 자체에 반대하는 목소리까지 나오는 등 논란이 커질 조짐을 보이자 숙려기간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도의회 사무처 한 관계자는 1일 “도의회 지도부 차원에서 도청사 이전과 관련된 전수조사를 실시해보려는 움직임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실제로 진행되지는 않았다”면서 “전수 조사가 이루어질 가능성은 높지만, 시점은 예상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도의회가 도청사 이전과 관련된 도의원 128명 전체를 대상으로 조사를 벌이려는 것은 내부적으로 백가지 목소리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백가쟁명식 논리중에는 도청사와 도의회 청사 이전 시점을 분리해서 단계적으로 옮겨야 한다는 주장도 포함돼 있다.

광교신청사 건축비 2천716억원을 한꺼번에 마련하려면 부담이 큰 만큼, ‘선(先)도청 이전 후(後) 도의회를 옮기는’ 방식으로 도의회 의사당 건립비용 600억원을 절약해야 한다는 게 단계적 이전론이다.

도의회 한 관계자는 “경기도가 광교신청사 건립을 위해 발행할 수 있는 지방채 한도액이 2천247억원이기 때문에 어차피 460억원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도 소유 부동산이 제때 팔리지 않게 되면, 어차피 자체 재원(일반회계)을 투입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단계적 이전론이 나오는 것”이라고 말했다.

중부일보가 경기도의회 여야 대표 및 상임위원장 등 지도부와 경기도 재정전략회의 멤버 16명을 대상으로 이날 긴급 전화 설문을 실시한 결과, ‘동시 이전’과 ‘단계적 이전’ 의견이 8대 8로 팽팽하게 맞섰다.

도의회 지도부의 의견은 ‘동시 이전’, 경기도 재정전략 회의 위원은 ‘단계적 이전’으로 무게추가 약간 기울었다.

김현삼 도의회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의원과 오완석 운영·배수문 기획재정·원욱회 농정해양·오세영 도시환경위원장(이상 도의회 지도부)과 이재준·원미정 도의원·이인재 한신대교수(이상 재정전략회의 위원)은 동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인재 교수는 “의회와 도청 간에 긴밀한 협조가 필요한데, 따로따로 있으면 오히려 그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 만큼 시너지 효과를 위해 당연히 같이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승철 도의회 새누리당 대표의원과 송영만 건설교통·김광철 여성가족교육·김주성 교육위원장(이상 도의회 지도부)과 이원희 한경대교수·박미숙 도의원·박완기 수원경실련사무처장·이재은 경기대 교수(이상 재정전략회의 위원)은 단계적 이전 논리를 폈다.

박완기 사무처장은 “(도청과 도의회의) 거리가 먼 것도 아닌 만큼 도의회가 (현 위치에)남아서 건축비를 줄이는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정현·양진영기자/ljh@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