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조합에만 정보제공 의심" 개인 예비창업자들 분통

   
▲ 사진=경기도청

무제한 과열 경쟁 때문에 ‘로또트럭’으로 변질된 푸드트럭의 다른 한편에서는 허가를 신청한 사업자가 없어서 잇따라 유찰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지역 시·군이 사업자 선정 방식을 널리 알리지 않고 ‘깜깜이 입찰’을 진행한 것이 원인인데, 입찰 정보를 독점하는 사업자가 영업권을 따내는 짬짜미도 우려되고 있다.

부천시는 소사구 은성로 배드민턴체육관(10㎡) 앞에 푸드트럭을 허가하기로 하고 지난달 두 차례에 걸쳐 입찰을 진행했지만 모두 유찰됐다.

부천시 관계자는 21일 “푸드트럭 영업 장소 재입찰 공고까지 냈지만, 지원자가 없었다”면서 “과열경쟁 문제가 불거져 입찰을 중단한 상태”라고 말했다.

화성도시공사도 향남읍 화성종합경기타운(15㎡)을 푸드트럭 영업 장소로 제공키로 하고 지난달부터 세차례에 걸쳐 사업자를 모집해 지난 18일 가까스로 사업자를 선정했다.

입찰에 지원한 사업자는 모두 2명 뿐이었다.

화성도시공사 관계자는 “첫 입찰때는 신청자가 없었고 재공고에 1명이 신청했는데 포기했다”고 말했다.

푸드트럭이 유망사업으로 떠오르고 있는데도 이처럼 유찰이 잇따르는 것은 시·군 및 영업장소 제공기관 등이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에서 운영하는 인터넷자산처분시스템 온비드(www.onbid.co.kr)에서만 입찰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천시와 화성도시공사 관계자는 “자산을 임대하기 때문에 온비드를 이용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푸드트럭 사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들은 시·군 등이 깜깜이 입찰을 하고 있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고양시에 거주하는 김모(30)씨는 “푸드트럭 사업을 하기 위해 차량을 마련해 놨는데 입찰 정보를 알 길이 없어서 지금까지 단 한번도 입찰에 참여하지 못했다”면서 “신문이나 인터넷을 통해 푸드트럭 사업자가 선정됐다는 기사를 보면 황당했다”고 말했다.

김씨는 “푸드트럭 조합같은 큰 조직에만 정보가 제공되는 것인지 의심이 든다”면서 “푸드트럭 입찰을 진행하는 시·군 또는 관계기관에서 입찰 정보를 널리 알렸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경기지역에서는 이날까지 7곳에서 입찰이 진행됐고, 유찰된 부천시를 제외한 6곳의 사업자가 선정된 상태다.

김씨는 “규제개혁 이후에 푸드트럭에 관심을 갖고 있는 젊은층들이 많이 있다”며 “공급만 있다면 수요는 충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현기자/ljh@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