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동·미나리광 등 9곳 영업 피해...상인들 도로상 주차 유료화 요구

   
▲ 21일 오후 1시께 영동시장 주차장입구 인근은 불법 주정차 차량 탓에 보행자는 물론 차량의 통행이 불가능한 상태이다. 신병근 기자

불법 주정차로 몸살을 앓고 있는 수원 팔달문권역 전통시장 상인들의 민원이 묵살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주중 평균 2만~3만명(주말 8만~9만명)이 집중되는 만큼 전국구 상권을 형성하고 있음에도, 시장 앞 도로상 주차를 유료화 해야 한다는 민원이 무시되고 있어서다.

21일 수원시 등에 따르면 팔달문권역 전통시장은 지동·미나리광·못골·영동시장 등 9곳이 몰려 있으며 11만9천800여㎡ 면적에 1천200여개 점포, 2천여명 상인들이 생업에 종사하고 있다.

이곳은 팔달주차타워(353면), 지동시장 야외 및 옥상(61면), 영동시장(80면), 남문로데오시장(216면) 주차장 등 710여면의 주차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그러나 얌체고객들과 상인들 차량의 불법 주정차가 만연, 고객과 행인들은 물론 대다수 상인들의 영업에 피해를 주고 있다.

이날 오후 1시께 찾은 영동시장 앞 도로는 불법 주정차 차량을 피해 일반 차량과 보행자들이 뒤엉켜 있었다.

영동시장에서 지동시장으로 연결되는 지동교에서부터 2001아울렛 수원점 방향의 600여m 2차선 도로의 1개 차선은 50여대의 불법 주정차 차량들이 진을 치고 있었다.

수원천을 건너 지동시장 입구에서부터 아울렛 까지 반대편 차선도 20여대의 불법 주정차 차량들이 줄지어 있었다.

같은 시각 팔달주차타워는 지상 3층부터 5층까지 100여면의 주차공간이 비어 있었다.

사정이 이런데도 관할 구청인 팔달구청의 단속 건수는 한달 평균 20여건에 불과해, 상인들은 해당 도로에 주차면을 신설해 유료화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시를 상대로 유료화 관련 민원을 수 차례 제기했으며 지난 19일 김동근 시 제1부시장이 주재한 간담회에서도 동일한 건의사항을 제기했다.

영동시장의 한 상인은 “주차비 몇 푼 아끼려고 다수의 피해를 초래하는 것은 양심상의 문제”라며 “잠시 정차하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으나 하루 종일 장기 주차를 하는데도 단속이 안 된다면 구청에서 손놓고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그는 이어 “수원천변을 기준으로 상·하행선 1개 차선을 주차장으로 활용해 유료화한다면 시는 세수를 확보할 수 있고, 시장은 고객편의를 제공하는 등 일석이조 효과를 얻을 수 있을텐데 시 행정이 아쉬울 따름”이라고 덧붙였다.

이에대해 시는 경찰 등 유관기관과 협의 후 타당성 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차량 2대로 해당 지역을 단속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유료화 관련, 여론 수렴작업을 선행하겠다”며 “수원시시설관리공단에 위탁 후 관리인력을 배치하거나 무인카메라를 설치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신병근기자/bgs@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