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권 후반기 개혁 통할 임무...인사청문 한차례 통과경험도 고려

   
▲ 박근혜 대통령이 21일 새 국무총리 후보자에 황교안 법무부 장관(58)을 지명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1월21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가혁신'을 주제로 한 합동 신년 업무보고에서 황교안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

박근혜 대통령이 황교안 법무장관을 총리 후보자로 전격 발탁한 것은 ▶부정부패 척결을 통한 정치개혁 ▶국정의 안정성 ▶국회 인사청문회 통과를 염두해 둔 ‘세가지 포석’으로 풀이된다.

공안통 검사 출신으로 사정 수사를 지휘하는 법무장관이고, 현 정부 출범때부터 내각에서 줄곧 일해왔으며, 인사청문회의 한 차례 넘어선 경험이 있다.

청와대는 황 총리 후보자의 발탁 배경에 대해 박 대통령의 강력한 정치개혁 의지를 강조했다.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황 내정자는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법무장관으로 직무를 수행해오면서 대통령의 국정철학에 대한 이해가 깊고 사회 전반의 부정부패를 뿌리 뽑아 새 한국을 만들고 정치개혁을 이룰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이 ‘황교안 총리’ 카드는 이완구 전 총리의 ‘낙마’를 불러온 성완종 리스트 정국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성완종 파문’으로 부각된 부정부패 문제를 정면으로 돌파하겠다는 게 황교안 총리 발탁 배경이라는 것이다.

박 대통령은 성완종 파문 이후 정치권의 돈거래 관행과 부정부패 사슬을 끊어내는 ‘정치개혁’을 꾸준히 강조해왔다.

사정 당국 수장을 국정을 총괄하는 총리 후보로 지명한 것은 검찰 수사를 비롯한 고강도 정치개혁 드라이브에 더욱 힘을 싣겠다는 포석인 셈이다.

특히 오랜 검사시절을 거치며 공안통으로 명성을 날린 황 총리 후보자가 ‘사정(司正)’ 경험이 풍부하다는 점에서 올해 국정의 최우선 과제로 제시한 노동·공공·금융·교육 등 4대 개혁과제 완수를 실현할 적임자로 판단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무엇보다 현 정권 출범 초기부터 내각에 일하면서 박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잘 꿰뚫고 있다는 점에서 국정의 안정성과 국정 장악 측면에서도 유리하다. ‘깜짝 발탁’을 통한 큰 변화보다는 현직 각료 기용을 통한 국정의 연속성에 무게를 뒀다고 볼 수 있다.

황 후보자가 국가기관 대선 불법개입 사건, 채동욱 전 검찰총장 혼외자 논란, 통합진보당 해산심판 사건 등 굵직굵직한 현안들을 큰 잡음없이 해결하고 뚜렷한 업무장악력을 보인 점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는 후문이다.

총리 인선에서 가장 신경썼던 대목이 국회 인준이었다는 점에서 황 후보자가 이미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한 경험이 있는 현직 각료라는 점도 박 대통령의 인선 결정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황 후보자는 박 대통령의 현 정부 조각 당시 법무장관 후보로 내정됐고, 당시 장관 후보자의 잇따른 낙마 사태 속에서도 큰 어려움 없이 청문회 문턱을 넘어선 인사중 한 명이다.

야당은 현 정부 초기 황 후보자에 대한 법무장관 청문회 때 ▶안기부 ‘X파일’수사의 편파수사 논란 ▶과거 수사경력에 따른 공안정국 조성 우려 ▶수임료 과다수령에 따른 전관예우 논란 등을 이유로 ‘부적격’ 의견을 내놓은 바 있다.

홍재경기자/nice@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