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혁신위원장 수락 여부 최종 고심…文 "조금 기달려달라"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1일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과 심야회동을 하고 당 혁신기구 위원장직을 공식 제안했으며, 김 전 교육감의 '답'을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로선 김 전 교육감의 '최종 결심'만 남은 가운데 당 지도부는 수락할 것이라는 기대감 속에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김상곤 카드'를 공식 추천했던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어젯밤 문재인 대표가 (김 전 교육감을) 만나 장시간 공감을 나눴다고 들었다"며 김 전 교육감의 위원장직 수락 여부와 관련, "오늘 중으로 결론이날 것"이라며 "긍정적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김 전 교육감이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에 대해선 "좀 숙고 중인 것 같다"며 "대답은 굉장히 천천히 장고하는 분"이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김 전 교육감의 단독 위원장 체제로 기구 구성이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전 교육감을 추천한 배경에 대해선 "누구보다도 두껍고 넓고 안정된 개혁 의지가 있는 분이며, 우리 당에서 걱정하고 있는 지역성도 고루 갖고 계신 분"이라며 "교육감을 하기 전에 교육계에서 교수로 활동하면서 교수노조, 교사협의회 등 인적네트워크를 구성해내는 힘 등에서 높이 평가를 받는 분"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원내 인사는 아니지만 새정치연합 당원이며 비교적 원내 과정도 잘 이해하고 계신 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전병헌 최고위원들도 기자들과 만나 "(문 대표가) 어젯밤 김 전 교육감과 충분히 얘기했으며, 현재 김 전 교육감은 문 대표의 간곡한 요청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고 한다"며 "오늘 오전 중 문 대표가 최종적인 답을 얻기 위한 노력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문 대표가 (김 전 교육감을) 만날 수도 있고 전화를 할 수도 있다"며"최고위원들의 의견은 다 잘 모여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문 대표는 기자들의 질문에 "결과를 지켜봐주셔야지 중간 결과를 자꾸 물어보면곤란하지 않으냐"며 "좀 기다려달라"고 말을 아꼈다.

 한편 문 대표가 당초 '안철수 카드'가 불발된 뒤 대안으로 염두에 뒀던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이날 트위터 글에서 "김 전 교육감님, 평소 진심 존경하는 분으로 개혁성과 균형감각이 탁월하시다. 새정치 혁신의 중임을 맡아주시길 바라마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개혁성, 균형감, 인품, 경륜 등 모든 면에서 나보다 백 배 훌륭하시다"고덧붙였다. 연합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