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중부일보가 단독으로 보도한 따뜻하고 복된의 줄임인 이른바 ‘따복’공동체 지원센터에 대한 얘기가 점입가경으로 흐르고 있다. 올해부터 3년간 무려 150억 원 안팎의 경기도 예산이 투입되는 운영 사업권에 사업자 선정 직전에 사단법인을 설립한 ‘마을과사회적경제’라는 단체가 법인 발기인이자 이사가 다른 목적으로 사용중인 건물을 이용해 법인을 설립한 것으로 드러나면서다. 문제는 이 법인이 주사무소로 등록한 건물이 법인 이사의 사무실과 사실상 동일한 공간에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입찰에 참여할 목적으로 ‘페이퍼법인’을 급조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는 것도 부인하기 어렵게 됐다.

더구나 이 단체에 남경필 경기지사의 측근 그러니까 경기도가 따복공동체 사업의 밑그림을 그리기 위해 지난해 만든 TF에 참여했던 인사들이 상당수 발기인과 이사로 참여하고 있다는 것은 아마도 이들이 사업자 선정 직전에 법인을 만들어 사업권을 따낸 결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본보가 입수한 명단에도 정황이 확연해지고 있다. 남 지사가 국회의원 시절 지구당 사무국장을 지낸 사람이 법인 설립 발기인과 이사로 참여하고 있었고 법인 설립 발기인 22명중 8명이 따복공동체 추진 TF 소속이란 점에서다.

그간 알려졌다시피 따복공동체 추진 TF는 마을공동체 전문가와 사회적경제 전문가, 활동가, 주민, 공무원 등 28명으로 구성된 조직이다. 그런데 이런 대규모 사업에 처음부터 사업 계획을 세운 사람들이 법인을 만들어 사업권을 따낸 것 자체가 앞뒤가 맞지 않는다. 페어플레이정신에 위배되는 일이다. 대표이사의 말대로 새로운 그림을 그리는 사업으로 새로운 조직이 필요하다고 느꼈다면 이런 밑그림은 아니었을 얘기다. 사실 남 지사의 핵심공약인 따복이 이런 식으로 처음부터 출발한다면 잡음이 끓이지 않을 것이다. 더구나 도가 실적이 전혀 없는 이 법인을 선정하기 위해 사업실적 점수까지 줬다면 그 해답은 남 지사가 해야 한다.

이미 지난달 27일 도는 이 단체를 따복공동체 지원센터 운영 사업자로 선정, 민간위탁 계약을 체결했다. 말이야 공개모집을 해도 이 단체만 지원해 심사를 거쳐 사업자로 선정했다지만 뒷끝이 개운치만 않다. 피할 수 없는 그 의심은 향후 3년간 150억 원 가량이 지원될 사업권을 따낼 목적으로 급조한 단체라는 의심이다. 심사 평가 결과도 사업자 선정 기준 점수인 70점 보다 13점 높은 83점을 줬고 사업추진 실적이 0점 임에도 운영주체와 사업계획분야에서 만점을 준 결과다. 큰 돈이 들고 핵심공약을 위탁운영해야 하는 법인 사무실도 초라해 도 예산에 의지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면 문제다. 지켜 보겠다. 그리고 이 단체가 얼마나 투명하게 돌아가는지도 두고 볼 일이다.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