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경기·충북·충남에 149곳"…휴업 결정은 학교장 판단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산에대한 불안감으로 전국에서 휴업을 결정한 학교와 유치원이 속출하고 있다.

 교육부는 일선 학교에서 메르스 감염 의심 환자가 보고되지 않은 상황에서 전국단위의 휴업이나 휴교 조치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

 교육부에 따르면 2일 오후 8시 현재 전국적으로 휴업에 들어갔거나 휴업을 할 예정인 학교와 유치원은 모두 149곳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경기도가 143곳으로 대부분을 차지한다.

 공·사립유치원 57곳, 초등학교 75곳, 중학교 8곳, 고등학교 1곳, 특수학교 1곳이고 대학에서는 평택대가 유일하게 포함됐다.

 충북에서는 메르스 확진 환자와 접촉한 교사가 근무한 학교 등 초등학교 5곳이 휴업을 하기로 했고 충남에서는 1개 유치원이 휴업을 결정했다.

 이 같은 수치는 경기도교육청과 충북도교육청의 발표와 다소 차이를 보였다. 경기도교육청은 9시 현재 도내 141곳, 충북도교육청은 도내 9곳이 휴업을 한 것으로 집계했다.

 메르스 사태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 휴업 학교와 유치원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휴업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근거해 비상시 긴박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학교장이 판단해 임시로 하는 것을 말한다. 교육당국이 긴급한 사유로 정상수업이 불가능하다고 인정할 경우 학교장에게 휴업명령을 내리는 휴교와는 다르다.

 교육당국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학생 감염병대책반장인 전우홍 교육부 학생복지정책관은 2일 "감염병 대응 수위가 '위기 경보' 단계가 되면 휴업 및 휴교 조치가 포함된다"며 현재의 '주의' 단계에서는 전국적인 휴업, 휴교 조처를 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일부 교육청과 학교가 휴업, 수학여행 자제 등 조치를 하는 것은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그는 "메르스 환자가 발생한 지역의 휴업이나 휴교, 수학여행 등 단체활동 자제는 감염 예방을 위한 선제적 조치로 이해된다"고 말했다.

 서울교육청도 아직 휴업이나 휴교 등 조치를 고려할 단계가 아니라고 밝혔다.

 서울교육청 관계자는 "일선 학교에서 메르스 감염이 의심된다는 보고가 없다"면서 "휴업은 학교장이 자체적으로 결정할 수 있지만, 아직 휴업 관련 상담을 요청해온 학교는 없다"고 말했다.

 서울교육청은 전날 각급 학교에 '학교 내 확산 대비 강조 사항' 공문을 발송했다.

 공문에서 기침 등 호흡기 질환 증상을 보이는 학생은 체력단련활동에서 배제하도록 권고했다. 수학여행이나 체험학습 등을 전체적으로 자제하도록 권고하는 것은 '주의' 단계에 대한 지침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교육청은 설명했다.

 교육부는 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전국 시·도교육청 교육국장들이 참석하는긴급회의를 열고 휴업 문제 등 메르스 대책을 협의할 예정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부모들이 불안해하는 상황에서 대응 단계에서 혼선이 없도록 매뉴얼을 다시 한번 공유하고 대처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연합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