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양측 청사문제 해결, 지방행정 좋은 선례"

경기도와 수원시는 10일 이른바 ‘청사 빅딜’에 관한 실무협상을 시작했다.

박수영 경기도 행정1부지사가 효원로 경기도청사를 매입해 활용해달라고 염태영 수원시장에게 제의한 지 5일 만이다.

경기도는 이재철 정책기획관, 수원시는 송영완 정책기획과장이 실무 책임자로 협상 테이블에 마주 앉았다.

이날 첫 회의에서 양 측은 각 기관의 입장을 듣는 선에는 의견을 조율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원시 관계자는 “경기도에서 먼저 제의했기 때문에 구상을 들어보고 몇 가지 기본적인 현황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면서 “우리 시의 입장이 아직까지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디테일한 의견을 주고받으려면 시간이 좀 필요하다”고 말했다.

수원시는 시의회 의견 수렴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나 본격적인 협상을 가능하다는 입장이어서 당분간은 여러가지 가능성을 테이블에 올려놓고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 관계자는 “양 기관의 구상이 다를 수도 있기 때문에 차근차근 협상을 벌여나갈 계획”이라면서 “명분과 실리 양수겸장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백지 상태에서 양 쪽에 모두에 더 많은 이익이 되는 안을 만들어 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청사 빅딜이 성사되면 경기도는 광교신청사 건립비용을 마련하고, 수원시는 수원시의회 의사당을 짓는 비용을 절약하는 것 이상의 시너지 효과가 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3면

경기도는 신청사 건립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빚(지방채 발행)을 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천문학적인 이자를 절약할 수 있게 된다. 당초 계획대로 2천247억원의 지방채를 발행했을 경우 경기도가 8년간 물어야할 이자만 379억원에 달한다.

무엇보다 경기도는 미래의 자산인 부동산 매각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경기도 관계자는 “수원시가 도청사를 매입해주기만 하면, 경기도농업기술원 종자관리소 1곳만 매각해도 도청사 건립 비용 2천716억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며 “매각 대상에 올려놓은 부동산을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돼 꼭 필요한 곳에 요긴하게 쓸 수 있는 자산을 확보할 수 있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시는 시청사와 시의회 의사당 터를 매각하고 도청사로 이전하게 되면 시의회 의사당 건립비용 520억 원을 절약할 수 있는 동시에 1천억원대의 새로운 재원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올해 공시지가로 계산하면, 도청사는 869억원, 시청사는 1천863억원이다.

박완기 수원경제정의실천시민연대 사무처장은 “(각 기관이) 따로 청사 문제를 해결하려 할 경우 재정적인 문제나 예산에 부담이 있고, 활용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면서 “이번 빅딜 제안은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가 칸막이를 허물고 서로 상생할 수 있는 기회로, 지방 행정에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천의현·이복진·최영지기자/mypdya@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