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계동 상권 전화위복 기회...新 소비자 유입시설 입점 기대

   
 

현 청사를 매입해달라고 한 경기도의 제의로 시작된 경기도와 수원시의 이른바 ‘청사 빅딜’ 협상 과정에서 수원시청사 이전에 따른 ‘상권 타격’과 ‘교통 불편’ 문제가 핵심 쟁점으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시청사를 도청사로 옮기자는 데 찬성하는 쪽도 이 문제 만큼은 꼭 짚고 넘어가고 있고, 반대하는 쪽은 수원시 공무원 916명이 빠져나감에 따라 시청 뒷편에 형성된 일명 ‘인계동 박스’ 상권이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는 주장을 펴고 있어서다.

도청이 시청보다 교통 환경이 열악하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거론된다. 하지만 상권 타격을 우려하는 목소리는 수원시청 공백을 메꾸지 못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가정을 전제로 한 것으로, 시청사 터를 활용하는 방법에 따라 상권이 더 살아날 수 있다는 반론도 만만찮다. 교통 문제 역시 도청은 이미 사통팔달의 교통망이 이미 갖춰진 곳이기 때문에, 관점의 차이에서 생기는 견해차일 뿐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란 의견도 상당하다.

▶상권 타격?…전화위복 기회 = 수원시청이 위치한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241 뒷편은 상업지역은 ‘인계동 박스’로 불린다. 수 백개의 업소가 몰려있는 수원지역의 대표적인 중심 상업지역이지만, 상권이 예전만 못하다는 게 상인들의 공통된 생각이다.

수원에서 30년 가까이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는 이모(52)씨는 “인계동 박스는 일부만 제외하고는 상권이 예전 같지 않다”면서 “고질적인 주차난과 새로운 소비자 유입시설이 들어서지 못한 것이 원인”이라고 말했다.

이른바 ‘청사 빅딜’에 반대하는 쪽은 이런 이유를 들어 수원시청까지 이전할 경우 ‘인계동 박스’ 상권이 더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부분적으로는 맞는 논리지만, 실제로 그런 상황이 벌어질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다.

수원시가 도청사를 사들이기로 결정하면, 869억원(공시지가) 매입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현재의 시청사 터와 주차장(시의회 의사당 터)을 상업용으로 바꿔 매각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수원시 관계자는 15일 “수원시청사 부지는 현재 공공용이기 때문에 주차장이나 공원 정도로 용도가 한정돼 있다”면서 “시청사를 매각할 경우 상업용으로 용도 변경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현재 시청사와 주차장(3만9천864㎡)의 공시지가는 1천863억원이다. 3.3㎡(1평) 땅 값은 1천542만원이다. 시청 옆 홈플러스의 땅 값이 평당 4천만원(업계 추정액)인 것과 비교하면 2.5배 가량 평가절하돼 있는 상태다.

부동산 업계는 시청사 터가 상업용으로 변경돼 호텔 등과 같은 대규모 상업시설의 입점이 가능해져 시청 이전에 따른 공백을 메울 수 있는 동시에 침체된 상권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원공인중개사 관계자는 “시청사 부지가 대로변에 위치해 있고, 기반시설이 잘 돼 있는 등 조건이 매우 좋다”면서 “대규모 호텔이나 백화점, 멀티플렉스 등이 들어설 경우 인계동 전체에 유입 인구가 많아져 상권이 더 살아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교통 불편?… 도청은 이미 사통팔달 = 현 시청사의 가장 큰 장점은 교통 여건이다. 지하철 분당선 연장노선이 2013년 12월 개통되면서 수원시청역에서 내리면 수원시청까지 걸어서 5분안에 도착할 수 있다. 대중교통 여건도 양호한 편이다. 수원시청, 수원시청사거리, 수원시청역 1·2·8번 출구 앞 5개 버스정류장에는 21개 노선이 통과한다.

이전 불가론을 펴는 쪽에서는 도청사의 교통 여건이 시청사보다 못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도청사가 시청사에 비해 교통 여건이 나쁜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도청사 밑으로 지나는 지하철이 없을 뿐만 아니라 버스 정류장과 도청 사이의 거리가 조금 멀다. 99번 버스를 이용해 수원세무서·도청입구 버스정류장에서 내려서 도청 정문 앞까지 걸어가는데 10분 가량 걸렸다.

이 정류장을 경유하는 버스 노선은 시내·외, 광역까지 무려 51개 노선에 달한다. 수원시청 앞을 통과하는 노선보다 2.5배가 많은 셈이다.

가장 가까운 수원역까지 버스를 이용하면 한 정거장이지만, 도보로 20분 가량 걸리는 것이 약점이지다. 수원시에서 추진중인 노면전차(트램)가 운행되면 지하철 이용 불편도 해소될 전망이다.

수원역에서 출발한 트램이 도청오거리를 거쳐 kt위즈파크까지 연결되고, 트램을 이용하면 신분당선 연장노선(수성중 사거리) 인덕원~수원 복선전철(kt위즈파크), 분당선 연장·수인선(수원역)을 갈아 탈 수 있게 된다.

이복진·최영지기자/bok@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