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변4·5구역 등 공동화 심각...주민들, 민·관 협업 센터 요구

최근 김포지역내 구도심 공동화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서는 민관차원의 도시재생 지원센터 설립이 시급하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22일 김포시와 주민등에 따르면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도시재생 활성화·지원 조례 표준안’을 마련한 만큼 도시재생 활성화에 주민들도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지원센터를 마련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실제 순천시가 갈대습지와 11만2천여m²규모의 국제정원을 조성해 도시재생 성공도시로 급부상한데다, 청주시도 올해 1월 국토부의 도시재생 활성화·지원에 관한 조례 표준안과 선도지역 지정에 힘입어

주민중심의 도시재생지원센터를 설립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그러나 김포시는 북변4.5구역을 비롯해 사우4구역 등 3곳의 조합은 물론 도시재생조합 2개를 포함해 총 5개 지구가 도시재생을 추진중이나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아 공동화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지역 사회에서도 민·관이 협업 할 수 있는 중간 지원조직 형태의 도시재생 지원센터를 설립해야 한다는 여론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모(감정동·50)씨는 “도시재생을 위한 주택조합이 여러 곳 설립됐지만 10여년이 지나도록 제대로 추진되는 구역은 극소수에 불과하다”면서 “도시재생 관련법에 문외한인 주민들을 위한 민·관 차원의 지원센터 설립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구도심 공동화 해소를 위해 타 시군의 도시재생 지원센터 운영사례를 벤치마킹할 계획은 갖고 있지만 김포시 행정의 도입여부는 다각도의 검토가 필요해 현 단계에서는 예측할 수 없다”고 말했다.

여종승기자/yjs1018@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