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여론조사로 결정 방침… 학생·학부모 최대 2만명 대상
2교육위, 24일 끝장토론 개최

경기도의회가 여론조사를 실시해 무상교복 지원 사업의 지급방식을 결정할 방침이다.


교복 지급방식에 대해 ‘현물’이냐 ‘현금’이냐를 두고 좀처럼 의견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실수요자들의 의견을 묻는 과정을 거치는 것인데, 조만간 설문 대상 학교가 정해지면 도의회는 최대 2만여 명을 대상으로 실제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9일 도의회에 따르면 도의회 제2교육위원회는 무상교복의 지급 방식을 결정하기 위한 설문조사 초안을 이날 정했다.

2교육위는 설문지의 내용이 설문대상인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지 한 차례 검토 후 실제 설문을 시작할 계획이며, 각 학교들이 방학이 끝나는 오는 17일께 학교가 선정되고 실제 설문은 22일~24일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설문조사는 도내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3학년, 초6·중3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이뤄질 예정으로 각각 5천명씩, 모두 2만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도내 31개 시·군의 초등학교·중학교 각 1개 교씩 총 62개 교가 설문 대상이다.

설문지는 초6과 중3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과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하는 3가지 유형으로 나왔다.

우선 각 설문지에는 교복지원 방식 ‘현물’과 ‘현금’에 대한 입장을 공통 질문으로 넣었으며, 교복을 처음 입게될 초6 학생들에게는 교복 착용을 원하는지 부터 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현재 교복을 입고 있는 중3 학생들에게는 실제 교복을 구입해본 결과 동복과 하복을 각각 몇벌씩 구입하는지 질문하며, 학부모들에게는 교복 구입시 가장 큰 선택기준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함께 2교육위는 오는 24일 학부모단체와 교복사업자단체, 도와 도교육청 등이 함께하는 ‘경기도 학교 교복지원 조례안 제정을 위한 공청회’를 열어 이른바 ‘끝장토론’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뒤 2교육위는 오는 28일 시작되는 임시회에서 ‘현물’과 ‘현금’ 중 어떤 결론이던지 최종 결정을 내린다는 입장이다.

앞서 2교육위는 무상교복 지원 내용이 담긴 ‘경기도 학교교복 지원 조례안’을 지난달 임시회에 상정했으나 처리를 보류했다.

현물이냐 현금이냐를 두고 의견이 팽팽하게 엇갈리고 있는 만큼 실수요자들에 대한 의견 수렴이 우선돼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도의회 조광희(민주당·안양5) 2교육위원장은 “해당 조례를 지난달 상임위에서 처리하려다 실수요자들의 의견을 정확하게 들어보고 판단하자는 위원들의 의견에 따라 설문조사와 공청회를 준비하게 됐다”며 “이번 임시회에서는 현물과 현금 중 무상교복 추진을 위한 결론을 반드시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우기자/kplock@joongboo.com

▲ 사진=연합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