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이 인천 서구의원, 강범석 구청장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수도권캠퍼스 유치 공약 파기 지적

2023-06-14     이범수
송이 인천시 서구의회 의원이 제 260회 서구의회 정례회에서 구정질문을 하고 있다. 사진=서구의회

송이 인천시 서구의회의원은 지난 9일 열린 제 260회 서구의회 정례회에서 구정질문을 통해 강범석 서구청장에게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수도권캠퍼스 유치 공약 파기를 지적하고, 지역자원시설세 확보를 위한 방안에 대해 구에서 더욱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

송 의원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수도권 통합캠퍼스 서구 유치는 강 구청장의 공약사항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아무런 노력도 없이 무책임, 무능으로 일관했다"고 질타했다.

이어 "결국 해당 기관은 지난 5월 청라가 아닌 송도에 유치하기로 결정됐는데 해당 부서는 이 사실마저도 언론보도를 통해 상황을 파악했다. 임기 1년을 맞아 지금이라도 공약 전수점검을 통해 추진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실현 가능한 계획을 재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천안, 송도, 안산 등에 흩어진 기관들을 통합한 수도권 통합캠퍼스 조성을 추진 중이었다.

이어진 답변에서 강 구청장은 "해당 기관의 결정에 대해 안타깝고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우리 주민들이 원하는 고등교육 연구기관이 유치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송 의원은 지역자원시설세 확보 방안에 대해서도 질문을 이어갔다.

서구에서 화력발전소가 4곳이나 운영되고 있음에도 도서지역 또는 석탄화력발전소가 아니라는 이유만으로 지역자원시설세를 교부 제외 대상으로 분류된 실정을 지적하고, 국회 지방재정법 발의 등 지역자원시설세 확보를 위한 구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범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