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안양시] "소외된 이웃에 따뜻함을"… 안양시, 제11회 기부의 날 행사 外
▶"소외된 이웃에 따뜻함을"… 안양시, 제11회 기부의 날 행사
안양시는 31일 시청 앞마당에서 ‘기부! 나눌수록 기쁨, 더할수록 행복’이라는 슬로건으로 ‘제11회 안양시 기부의 날 기념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고(故) 전재준 삼덕제지 회장의 기부정신을 기리고 기부 문화를 확산하고자 마련됐다.
행사는 오카리나 앙상블과 소프라노 전해은의 무대로 시작해, 안양시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나눔 활동 영상을 통해 기부의 가치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안양시와 협의체는 나눔을 실천해온 손호식 ㈜바이탈약품 대표 등 9명에게 기부 문화 확산 유공자 표창을 수여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안양시 어린이집 289곳의 저금통과 ㈜코스콤, GS파워, 삼영·보영운수 등 다양한 기업과 단체들이 기부에 동참했다. 경기중부 시민로스쿨 총동문회, 안양시새마을회, 동안양로타리클럽, 안양과천상공회의소 등도 어려운 이웃을 위한 나눔에 참여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기부 문화가 확산되어 시민 모두가 행복한 안양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기부금과 물품은 경기 사랑의열매를 통해 생활이 어려운 가정을 위한 겨울나기 및 건강보험료 지원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송영환 일병, 73년 만에 유가족 품으로… 안양서 호국 영웅 귀환행사
안양시는 지난 30일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이 발굴한 6·25전쟁 전사자 고(故) 송영환 일병의 유해를 유가족에게 돌려주는 ‘호국의 영웅 귀환행사’를 엄수했다.
이번 귀환행사에는 유가족과 김능식 안양시 부시장, 이근원 유해발굴감식단장 등 10여 명이 참석했으며, 신원확인통지서 전달, 참전기장 수여, 유품함 전달, 헌화 및 묵념 등이 진행됐다.
송영환 일병의 유해는 2013년 강원도 동해시에서 발굴되었으나, 신원이 확인되지 못했다. 이후 유가족 송재숙씨가 2020년 유전자를 제공하며 확인 절차가 이루어졌고, 2024년 10월 신원이 확인됐다. 송 일병은 1950년 육군 9사단에 입대해 강원도 동해 지구 전투에서 전사했다.
송재숙씨는 “아버님의 유해를 찾게 돼 간절한 바람이 이뤄졌다”며 감사를 전했으며, 김능식 부시장은 “호국영웅의 숭고한 희생에 감사드리며, 보훈 가족에 대한 예우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안양시, ‘경기도 지역정보화 우수사례 발표대회’ 우수상 수상
안양시가 지난 30일 ‘2024년 경기도 지역정보화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경기도청에서 개최되었으며, 안양시를 포함해 서면 평가를 통과한 5개 시군이 정보화 사례를 발표했다.
시는 드론 전문인력 채용을 통해 시 전역(군사 및 보안시설 제외)의 고해상도 드론 지도를 자체 제작, 행정 업무 효율성을 높였으며, 수치 기반 행정 의사결정의 근거를 마련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시는 드론 공간정보 관련 자체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며 다양한 부서와의 협업을 이어왔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예산을 절감하며 고품질 지도를 제작할 수 있었던 정보화 담당 공무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스마트 행정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안양시 2024년 4분기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신청 접수
안양시는 청년들의 안정적 생활기반을 지원하는 ‘2024년 4분기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신청을 31일부터 내달 29일까지 받는다.
지급 대상은 안양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24세 청년 중 경기도 거주 기간이 3년 이상이거나 과거 합산해 10년 이상인 경우로, 1999년 10월 2일부터 2000년 10월 1일 사이에 출생한 청년이 포함된다.
지원금은 소득과 무관하게 분기별 25만원, 최대 100만원이 경기지역화폐(안양사랑페이)로 지급된다. 신청은 경기도 일자리플랫폼 잡아바(apply.jobaba.net)에서 가능하며, 주민등록초본 등 서류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기존 수령자는 자동 신청에 동의했을 경우 별도 신청 없이 정보 수정만 필요하다.
청년기본소득은 오는 12월 20일 지급 예정이며, 자세한 문의는 잡아바, 시 청년정책관(031-8045-5779), 거주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서 가능하다.
정현·하재홍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