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경기교육] 에듀테크 활용으로 맞춤형 외국어교육 실천하는 ‘LAON 선도학교’

2025-08-28     이지윤
지난 5월 ‘경기외국어미래교육 선도학교-LAON’ 워크숍이 진행되는 모습. 사진=경기도교육청

언어와 문화의 다양성으로 점차 세계성과 지역성을 갖춘 융합 인재 양성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대.

이를 위해서는 학생 간 외국어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세계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다양한 외국어 프로젝트 수업 활성화가 이뤄질 필요가 있다.

이에 경기도교육청은 올해부터 ‘에듀테크’ 기반 영어 수업 혁신과 외국어교육 다양화에 나섰다. 그 일환으로 의사소통 능력과 다문화 감수성을 갖춘 ‘글로컬 융합 인재’를 기르는 ‘경기외국어미래교육 선도학교-LAON’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7월 능동중학교에서‘경기외국어미래교육 선도학교-LAON’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학교로 찾아가는 원어민 영어 회화 교실과 영어 푸드트럭’ 행사의 모습. 사진=경기도교육청

◇글로컬 융합 인재 양성하는 ‘LAON 선도학교’
LAON은 ‘Language Acquisition to Open & Navigate the Future’의 약자로, 순우리말 ‘라온’은 ‘즐겁다’는 뜻을 담고 있다. ‘경기외국어미래교육 선도학교-LAON’은 미래 진로 탐색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에듀테크’를 활용해 학생 맞춤형 외국어교육을 실천하는 학교를 의미한다.

해당 선도학교는 공모를 통해 도내 총 31개의 학교를 선정했으며, 지난 5월에 첫발을 내디뎌 내년 2월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선도학교-LAON’의 공통과제로는 ‘인공지능(AI) 기반 에듀테크’ 활용 학생 맞춤형 영어 수업 활성화를 위한 ▶(초등) ‘AI 펭톡’과 하이러닝 ▶(중등) 하이러닝 활용 영어 수업 운영 등이 있다.

선택과제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학교별 특색 있는 외국어 교육과정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학생 맞춤형 외국어 수업 ▶주제 중심·교과 융합 외국어 프로젝트 수업 ▶글로컬 융합 인재를 위한 특수외국어 프로그램 ▶지역과 함께하는 외국어교육 프로그램 중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정해 실시한다.

이처럼 도교육청은 31개 시·군을 대표하는 선도학교를 통해 지역과 학교의 여건에 적합한 다양한 외국어교육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도내 모든 학교에 공유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지난 5월 LAON 선도학교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워크숍을 열기도 했다. 학교장과 담당자 62명이 참석한 해당 워크숍은 ▶AI-에듀테크 영어 교육 경향 ▶특수 외국어교육 이해 ▶ ‘AI 펭톡’과 ‘하이러닝’ 활용 영어 수업 사례 나눔 등으로 진행됐다.

현계명 경기도교육청 융합교육과장은 “이번 선도학교는 경기 외국어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공교육 중심 외국어교육 혁신으로 사교육 부담을 줄이고, 다양한 언어 역량의 글로컬 인재 양성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수원외국어고등학교는 지난 7월 ‘경기외국어미래교육 선도학교 LAON’ 사업의 일환으로 2025학년도 모의 UN 총회를 진행했다. 사진=경기도교육청

◇실천형 역량강화 연수 통한 다채로운 프로그램 진행
도교육청은 ‘2025 경기외국어미래교육 선도학교-LAON’ 정책과 연계해 지난 7월에는 성남외국어고등학교 대강당에서 ‘2025 상반기 중등영어교사 역량강화 연수’를 개최하고, AI 기반 미래형 영어교육 방향을 공유하기도 했다.

해당 연수는 ‘세계와 소통하는 글로컬 융합인재 육성’이라는 비전을 중심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연계된 영어교육 정책을 현장에 구체화하고자 기획됐다. 강의 중심의 일방향 연수가 아닌 교사 간 실행 공유와 협업 중심으로 운영돼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신동광 광주교육대학교 교수는 ‘AI 기반 서술형 평가와 바이브 코딩’을 주제로 한 기조강연을 통해 교육 현장에서의 인공지능 활용 가능성과 평가 혁신 방향을 제시했다.

이 외에도 ▶AI 기반 채점 자동화와 교사 업무 경감 방안 ▶하이러닝 기반 영어수업의 실천 사례 ▶국제교류 중심의 수업 확장 사례 ▶AI 영어 발음 분석 체험 등 실천 중심의 다양한 강의가 진행됐다.

교사의 전문성을 중심에 둔 실천형 연수를 기반으로 학교 현장에서는 LAON 선도학교에 기반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성남외고의 경우 선택과제인 ‘주제중심·교과융합 외국어 프로젝트 수업 활성화’를 주제로 삼았다. 이를 위해 외국어 교육과정 연계 SDGs 기반 주제별 교과융합 프로젝트 운영, 국제교류 활동 동아리 활성화 및 SDGs 관련 프로젝트 운영 등에 나서고 있다.

더불어 AI 서논술형 프로그램 활용 연수, 하이러닝 활용 교사 역량 강화 연수, 성남외고 교사 에듀테크 수업 나눔 등 다양한 활용 수업 사례를 온라인 전시회를 통해 공개함으로써 LAON 선도학교 기반의 교사 역량 강화 또한 지원한다.

이지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