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나온 책]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한 위고비(GLP-1) 사용설명서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한 위고비(GLP-1) 사용설명서
이성민 / 히포크라테스 / 212쪽
2023년 유럽 경제를 이끄는 독일과 프랑스가 0%대 성장세를 보일 때 덴마크는 1.8%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비만 치료제 ‘위고비’를 개발한 노보 노디스크 제약회사 덕분이다. 위고비의 성공으로 노보 노디스크는 2024년 유럽에서 시가총액이 가장 큰 회사가 됐을 만큼 위고비는 비만 치료의 패러다임을 바꿔버렸다.
‘위고비’로 대표되는 최근의 비만 치료제에 대한 개발 과정과 의학적 지식과 오남용 방지법까지 총체적으로 설명하는 책이 출간됐다.
현역 1차의료 의사인 저자는 비만·당뇨 등 생활습관병 환자를 매일 마주하고, 위고비 등에 관한 질문이 빠르게 늘어난 현장의 변화를 체감하며, 진료 경험, 최신 논문, 상담 노하우를 묶어 의료인과 일반 독자가 함께 참고할 ‘종합 사용설명서’를 집필했다.
최근의 비만 치료제는 모두 ‘GLP-1’ 등 장 호르몬에 기반을 두고 개발된 약물로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위고비를 비롯해 삭센다, 마운자로, 젭바운드 등이 그것이다.
‘GLP-1’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장 호르몬인 ‘인크레틴’ 중 하나로 북아메리카 사막에 사는 독도마뱀의 침에서 GLP-1과 호르몬 구조가 비슷한 ‘엑센딘-4’를 발견, 연구자들이 이를 합성해 약물로 개발해냈다.
이후 나온 비만 치료제는 하루 1회 또는 주 1회 주사로 체중을 15~22.5%까지 감량하는 효과를 보이며 시장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책은 장 호르몬을 기반으로 한 비만 치료제가 사람에 따라 반응 범위를 다르게 나타내는 원인을 분석하고, 요인을 구분해 약물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더불어 현상에 대해 자세히 다뤄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을 미리 확인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또 GLP-1 약물에서 미래에 기대할 수 있는 차세대 약물의 정보도 자세히 다루고, 향후 신장 질환이나 지방간, 치매, 파킨슨병 등의 치료를 기대할 수 있는 GLP-1 약물의 효과와 개발 상황도 소개한다.
아울러 부작용을 줄이고 약물 효과가 끝난 이후를 대비할 수 있는 식습관 교정과 운동을 통한 근육량 유지, 심폐기능 강화의 중요성도 강조하며 이를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 가이드도 제시한다.
그동안 부작용이 두려워 약을 쓰지 못하거나 바른 정보 없이 막연하게 비만 치료제 사용을 기대했던 이라면 책을 통해 전문가의 정확한 안내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준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