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부평구 미군기지 부평캠프마켓 모습. 사진=중부일보DB
인천 부평구 미군기지 부평캠프마켓 모습. 사진=중부일보DB

인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공원조성 사업 계획과 관련해 인천시 재정 부담을 완화하고 국비 확보를 위해서는 문화공원 조성 등의 구체적 전략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시는 26일 부평구청 대회의실에서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등 발전종합계획 변경(안)’시민 공청회를 개최하고 시민·전문가 의견을 청취했다.

이번 발전종합계획 변경은 부지 내 공원 비율 확대 등 캠프마켓 토지이용계획 및 총사업비 변경 등을 골자로 추진된다.

캠프마켓과 주변지역을 포함한 총 부지면적 60만4천938㎡ 중 공원면적이 42만8천985㎡에서 48만7천530㎡으로 확대돼, 전체 공원 비율이 기존 70%에서 80%로 늘어난다. 광장과 사회복지시설 등 공공시설(5개)은 향후 주민 수요 등을 고려해 공원 내 시설로 재배치될 예정이다. 사업기간은 D구역 반환이나 토양정화 시기 등을 고려해 2030년까지로 변경한다.

또한 총 사업비는 지가상승과 토지이용계획 변경내용을 반영해 기존 6천577억 원에서 9천373억 원으로 확대된다.

전문가들은 시의 재정 부담을 줄이고 국비를 확보하려면 캠프마켓이 역사문화공원으로 조성돼야 한다는 데 입을 모았다.

서종국 인천대 도시행정과 교수는 "반환 공여구역 주변지역 사업비는 1조억에 달하는 규모로, 국비 지원이 원활하지 못하면 시가 재정부담을 안고 가야한다. 시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주민들의 공원 수요와 요청도 충분히 이해하지만 캠프마켓은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는 시의 소중한 공원 자산이기도 하다"며 "조성 후 시의 유지·관리 측면까지 고려한다면 수익시설 등을 포함한 문화공원 형태로 가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정은 국토연구원 도시재생연구센터 센터장은 "변경계획안과 관련, 공공 재원조달 부분이 가장 우려된다"며 "계획안을 제출 하더라도 부처 협의 과정에서 반영이 되지 않는 등 벽에 부딪힐 수 있다. 단계적 추진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캠프마켓 부지는 부평의 거점시설이자 인천의 역사문화거점으로 조명이 되는 곳"이라며 "인근 제3보급단, 트램 등과 연계해 역사문화공원 거점장소로 활용하기 위한 전략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날 공청회에서는 캠프마켓 내 건물들을 보존해 역사문화공원으로 활용하자는 의견과, 쾌적한 공원 조성을 위해 건물을 전부 철거해야 한다는 의견이 부딪히며 시민들간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시는 공청회에서 수렴한 의견과 앞서 실시한 주민설명회,관계부서 의견을 반영해 보완한 발전종합계획 변경(안)을 5월초 행정안전부에 승인 요청할 계획이다.

박유진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