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25번째 국공립 백사실크밸리어린이집 개소
이천시가 국공립 백사실크밸리 어린이집을 개소했다 기념행사를 가졌다.
어린이집은 백사면 신안실크밸리아파트에 위치해있으며, 이천시 내 25번째 국공립 어린이집이다.
개소식에는 이천시장, 도의원, 시의원, 지역 및 보육관계자, 학부모 등 100명이 참석해 어린이집 개소를 축하했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이천을 만들기 위해 교육, 보육, 여가, 안전 등 전방위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돌봄과 보육의 인프라를 촘촘히 확장해 아이와 양육자들이 행복한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라고 말했다.
시는 최근 경기과학고 유치 확정, 도심 및 읍면지역 내 물놀이장 조성, 24시간 아이돌봄센터 ‘아이다봄’ 운영 등 실질적인 양육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국공립 백사실크밸리어린이집은 아파트 단지 내에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고 쾌적한 실내외 보육환경을 갖춰 맞벌이 가정과 지역 주민들로부터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시는 앞으로도 ‘더 새롭고, 더 행복한 미래의 이천’을 실현하기 위해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의 기반을 정책과 시설, 제도 등으로 탄탄히 다져갈 방침이다.
▶이천시, 군부대 장병 대상‘찾아가는 건강증진 캠페인’실시
이천시는 장호원 소재 7군단사령부에서 군 장병 250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건강·비만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장병들의 건강생활 실천과 비만 예방을 통한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만성질환예방·비만예방·금연·절주·구강보건·정신건강 등을 주제로 다양한 체험형 부스를 운영해 장병들의 건강위험요인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생활 속 실천을 유도했다.
운영된 주요 부스는 ▶혈압·혈당 측정 ▶폐활량 측정 및 금연상담 ▶음주고글 투호던지기 체험 ▶구강보건 교육 및 불소도포 ▶스트레스 측정 및 정신건강 상담으로 구성되어 분야별 전문가가 진행했으며 장병들이 분야별로 설치된 부스를 돌아다니며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장병들이 비만을 비롯한 다양한 건강 위험 요인을 스스로 인지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실천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군부대를 비롯해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건강캠페인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천시, 홀몸 어르신 30가정에 인공지능 로봇 설치
이천시가 65세 이상 홀로 사시는 어르신 가정에 인공지능(AI) 건강관리 로봇 ‘다솜이’를 설치했다. 방문 건강관리사업 대상자 중 홀몸 어르신 30명을 선정하여 로봇을 배부했다.
시 보건소는 ▶24시간 안전관리 ▶식사 및 복약 관리 ▶맞춤형 건강관리 ▶말벗 기능 등 우울감 해소 및 고독사 방지를 위해 각 어르신의 가정에 인공지능(AI) 건강관리 로봇을 전달한다.
‘다솜이’는 챗-지피티(GPT) 기반의 말벗 기능으로 위기를 감지하면 24시간 관제센터로 연결되고 상황 파악 후 119안전신고센터로 연계하여 위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 또한 복약 알림, 식사 시간 알림 등으로 건강관리도 가능하다.
김경희 시장은 “어르신의 자가 건강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 건강 취약계층의 건강서비스 편의성을 확대하겠다”며 어르신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이천시,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4월 쿠폰 이벤트 진행
이천시가 낻ㄹ 1일부터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봄의 기쁨 이벤트를 실시한다.
주요 이벤트 내용은 ▶4월 7일부터 10일까지 ‘봄이 왔나봄’이벤트로 5천 원 쿠폰 ▶셋째 주 금요일(4.18.)‘특급의 날’에 5천 원 쿠폰 ▶4월 21일부터 24일까지는‘곡우(穀雨)혜택’이벤트로 4천 원 쿠폰 ▶매일 1인 1회에 한해 배달비 3천 원 쿠폰 제공 등이 있다.
모든 할인 쿠폰은 배달특급 회원이 배달특급 앱 상단 배너를 통해 사용일부터 내려받아 결제 시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경기이천사랑 지역화폐를 포함해 신용/체크카드, 페이코 간편결제 등 다양한 수단으로 결제가 가능하다.
또 최소 주문 금액은 배너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각 쿠폰 이벤트는 지정된 예산 소진에 따라 조기종료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민간 배달앱의 독과점으로 배달 수수료가 높아지고 있는 요즘, 소상공인과 시민의 배달료 부담 완화를 위하여 다양한 할인쿠폰 이벤트를 꾸준히 진행할 것”이라고 하며 “수수료 부담 절감 및 이용률 향상을 통한 소비진작을 위해 많은 소상공인들이 가맹점 확보에 동참해 달라”고 밝혔다.
김웅섭기자


AI기자 요약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