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 영역에서도 시니어의 활약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시니어모델은 패션, 광고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그들의 경험과 독특한 매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패션과 뷰티 산업에서 나이와 경험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이 자신의 열정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전과 다양한 역할을 하며 여러 세대에게 영감을 주는 경기수원시니어모델협회 소속의 한미선 시니어모델을 만났다.
 

경기수원시니어모델협회 소속 한미선 시니어모델 모습
경기수원시니어모델협회 소속 한미선 시니어모델 모습

▶시니어 모델들의 연령대는?
"보통 50대부터 시니어모델이라 하는데 요즘은 40대들도 시니어 무대에 서기도 한다. 80대까지 무대에 서는 모델도 보았다. 외국의 경우, 93세(1931년생)인데도 현역으로 뛰고 있는 기네스북 최고령 美 모델 카르멘 델로피체도 백발 모델로 유명하다. 저는 현재 63세이다."

▶ 모델을 하게 된 동기는?
"지인이 모델이어서 동행하면서 나도 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에 다이어트를 하고 프로필 사진을 찍고 있었다. 우연히 한복 대회에 참가에 대한 한 연출자의 제의를 받고 대회 전날 지인으로부터 워킹 지도를 받고 대회에 나가 서울·경기 미(美) 입상이 된 계기로 모델계에 입문하였다."

▶시니어 모델의 자격 조건은?
· 나이: 각 행사 주관처, 에이전시, 브랜드에 따라 기준이 다르다.

· 외모: 시니어모델은 자신의 연령대에 맞는 외모와 스타일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미모가 출중한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건강과 체력이 좋아야한다.

· 경험 유무: 경험이 많으면 유리하겠지만 경험이 없는 모델이 때론 더 신선하고 획기적일 수 있다.

· 인성과 전문성: 모델 세계에서도 예의 있고 바른 인성이 중요하다. 동시에 모델들은 이 일에 대한 전문성과 자신감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특히 시니어모델은 삶의 경륜이 있기 때문에 그 속에 녹아나는 개성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제일 중요한 것은 좋은 인성이다.

▶수익은 어떻게 되는가?
"아직까지 한국의 시니어모델 업계에서는 시니어모델이 범람하는 편이라 오히려 모델들이 참가비를 내고 무대에 서고 있는 상황이다. 수익이 생기는 경우는 극히 드문 일이다. 방송 프로그램에도 출연한 적이 있지만 패널이라 소액을 받는다. 경험과 경력이라 생각하고 참여하는 현실이다."

▶시니어 모델을 희망하는 분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시니어모델을 희망한다면 먼저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감을 잃지 말아야 한다. 체력관리를 잘하고 지구력이 있어야하는 등 건강은 필수이다. 많은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키우고 자신만의 개성을 연구하여 잘 표현하길 바란다. 때론 좌절과 고민도 따르지만 이루고자 하는 꿈이 있다면 포기하니 말고 꾸준한 성실성을 갖고 도전하시기 바란다. 내가 걸어간 이 길이 누군가의 꿈이 될 수도 있다. 60대가 넘어서도 내가 좋아하는 일을 발견하고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 수 있다."

자신의 외모를 가꾸고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내면적인 아름다움과 자신감을 키우는 것이 시니어모델의 덕목이다. 시니어모델은 자신의 열정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전을 하며,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기회를 가지는 소중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늦지 않았다. 시니어들도 꿈꿔왔던 모든 것에 도전할 수 있다.

배재호 시민기자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즉시제보 : joongboo.com/jebo
▷카카오톡 : 'jbjebo'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사회부) : 031-230-2330
*네이버, 카카오, 유튜브에서도 중부일보를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