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 투명성 강화 나선 과천시... 공무원 회계 실무 교육
과천시는 지난 30일 시청 대강당에서 공무원과 산하기관 회계 담당자 80여 명을 대상으로 지방 예산의 효율적 집행과 재정 투명성 강화를 위한 회계 실무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한국지방재정공제회의 최종오 전문 강사가 강의를 맡아 ▶회계 개념과 세출 예산 집행 절차 ▶예산 성질별 세부 지침 ▶구매 카드 사용 방안 ▶주요 감사 사례 등을 사례 중심으로 다루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과천시가 행정안전부의 재정 집행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현장 회계 담당자들의 노력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투명하고 책임 있는 예산 집행에 임해줄 것을 당부했다.
▶과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수탁기관, 백석대학교 산학협력단으로
과천시는 지난 28일 보건소 보건교육실에서 정신건강복지센터 수탁기관 선정을 위한 심의위원회를 열고, 2025년 수탁기관으로 백석대학교 산학협력단을 최종 선정했다. 이번 선정은 기존 수탁기관과의 계약이 올해 종료됨에 따라 이뤄졌다.
심의에는 전문가 7명과 관계 공무원 등 총 10명이 참여해 공공보건사업 참여도, 사업계획의 적정성, 수행 능력 등을 평가했다.
이번에 새로 선정된 백석대학교 산학협력단은 내년 1월 1일부터 업무를 시작하며, 센터장은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안영미 교수가 맡을 예정이다.
안 교수는 “과천시민의 정신건강을 위한 예방부터 회복 단계까지 종합적 관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과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시민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번 수탁기관 변경으로 더욱 체계적인 지원이 기대된다.
▶과천시 문원동 ‘어린이 축구 페스티벌’ 성황리에 개최
과천시 문원동이 최근 문원청계마을 풋살장에서 ‘어린이 축구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문원동 체육회와 주민자치위원회가 주관한 이번 행사에는 지역 내 유치원생과 초등학생 150명이 참여해 26개 팀이 학년별 대항전을 펼쳤다.
경기 종료 후에는 모든 팀에게 축구공이 전달되며 승패를 떠나 함께하는 즐거움을 나눴다.
또 선수 어머니들이 참여한 이벤트 경기와 문원동 부녀회에서 준비한 간식이 더해져 아이들과 주민들이 화합하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
이병섭 문원동 주민자치위원장은 “과천의 축구 꿈나무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체육 활동 기회를 계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웃끼리 소통합시다" 과천시 아파트 단지 주민 화합 행사 지원
과천시는 아파트 단지 내 주민 유대감 증진을 위해 매년 두 곳의 아파트 단지를 선정, 주민 화합 행사의 운영비를 단지당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갈현동 과천푸르지오오르투스와 별양동 과천래미안센트럴스위트 단지가 주민 소통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과천푸르지오오르투스에서는 25일 ‘모루 인형 만들기’, ‘사탕 바구니 만들기’, ‘방향제 만들기’, ‘인생네컷 사진 찍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돼 주민들이 가족 단위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과천래미안센트럴스위트에서는 26일 ‘빙고 놀이’, ‘고리 던지기’, ‘벼룩시장’ 등 주민 화합 활동이 열렸으며, 음식 판매 트럭이 함께 배치돼 다채로운 즐거움을 제공했다.
행사를 주최한 각 단지의 입주자 대표 회의는 “주민 소통과 이해를 위한 뜻깊은 기회였다”며, 과천시의 지원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정현·하재홍 기자


AI기자 요약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