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충우 여주시장, 자율방범대와 간담회 개최… 지역 안전 협력 논의

이충우 여주시장은 여주시 자율방법대와 간담회를 열었다. 사진=여주시

이충우 여주시장은 여주시 자율방범대와 간담회를 열고 지역사회 안전 강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이 시장을 비롯해 유호운 여주시 자율방범대 연합대장, 12개 읍·면·동 방범대원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방범 활동의 중요성과 현장에서의 애로사항을 공유하는 한편, 자율방범대원들의 사기 진작과 활동 지원을 위한 새로운 제복 전달식도 진행됐다.

유호운 연합대장은 “우리 방범대원들은 시민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책임감을 갖고 지역사회를 지키는 데 앞장설 것이며, 시에서도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이충우 시장은 “여주시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헌신적으로 활동해주시는 방범대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여주시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봉사해 주시는 만큼, 시에서도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여주시는 앞으로도 지역 안전 강화를 위해 자율방범대와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보다 효과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자율방범대 간담회를 비롯해 각 읍·면·동별 시민소통 간담회, 아파트 주민 간담회, 주요 관심사업 현장 간담회 등을 추진하며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여주시, 취약계층 대상 ‘마을 행정사’ 무료 상담서비스 운영

여주시는 무료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을 행정사' 서비스를 운영한다. 사진=여주시

여주시는 민원토지과는 행정사 수임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무료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을 행정사’ 서비스를 운영한다.

서비스 대상은 여주시에 주소를 둔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북한이탈주민, 저소득층, 이주민 등으로, 법률·행정 절차상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상담을 희망하는 시민은 민원토지과 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취약계층 여부 확인 후 마을 행정사와 연결된다. 상담은 전화, 팩스 등 비대면 방식 또는 대면 상담 등 민원인이 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현재 여주시는 5명의 마을 행정사를 위촉했으며, 이들은 ▶진정·건의·인허가·면허 등 행정 서류 작성 대행, ▶계약·협약 및 청구 등 거래 관련 서류 작성 지원, ▶행정 법령·제도·절차 안내 및 자료 제공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여주시 민원토지과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취약계층의 행정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행정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시민 곁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행정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여주시 미술관 '아트뮤지엄 려', 2024년 소장품 구입 공고 실시

여주시는 '2024년 소장품 구입 공고'를 진행한다. 사진=여주시

여주시 미술관 「아트뮤지엄 려」에서 2024년 소장품 구입 공고를 진행한다. 미술관은 미술사적으로 예술 가치가 높은 작품을 확보하기 위해 2020년부터 매년 소장품을 구입해 왔으며, 올해로 여섯 번째 공고를 실시한다. 이번에 수집된 작품은 전시 및 교육 등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통해 활용될 예정이다.

올해 구입 대상은 ▶평면(한국화, 서양화, 드로잉&판화, 서예) ▶입체(조각) ▶매체(설치, 사진, 영상, 뉴미디어) 분야로, 신청자는 1인당 1점의 작품을 제출할 수 있다. 신청 자격은 작가, 개인 소장가, 법인(화랑, 법인 관련자) 사업자로, 여주시 미술관의 위상과 지역 미술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접수 기간은 3월 4일부터 3월 13일까지 이며, 미술관 방문 또는 이메일, 등기우편 접수가 가능하다. 최종 구입 작품은 「여주시 미술관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른 소장품 수집심의를 거쳐 선정되며, 결과는 개별 통지된다.

 

▶여주시, 2월 26일 ‘일자리드림데이’ 개최… 스타벅스 채용 진행

여주시는 2025년 두 번째 '일자리드림데이'를 개최한다. 사진=여주시
여주시는 2025년 두 번째 '일자리드림데이'를 개최한다. 사진=여주시

여주시는 오는 2월 26일 오후 2시 여주일자리센터에서 2025년 두 번째 ‘일자리드림데이’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에스씨케이컴퍼니(스타벅스)가 참가해 음료 제조, 판매, 고객 서비스 분야의 직원을 모집하며, 총 11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근무지는 여주DT, 서여주IC DT 등 관내 스타벅스 매장이며, 근무 형태는 주 25시간, 주 15시간, 주 16시간 근무 등으로 다양하다. 또한, 외국인(F2, F4, F5, F6 비자 소지자)도 지원 가능하다.

행사 당일에는 이력서 컨설팅과 1:1 현장 면접이 진행되며, 이를 통해 구직자는 취업 기회를 얻고 기업은 우수 인재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여주시 관계자는 “매월 진행하는 ‘일자리드림데이’가 다양한 직종과 근무 형태를 제공해 구직자들에게 실질적인 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좋은 결과를 얻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규철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