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정부시, ‘자일산림욕장’ 개장 1주년…도심 속 자연 힐링 명소로 자리잡아

의정부시가 개발제한구역 내 자일동 일원을 시민들에게 개방해 조성한 ‘자일산림욕장’이 개장 1주년을 맞았다. 사진=의정부시

의정부시가 개발제한구역 내 자일동 일원을 시민들에게 개방해 조성한 ‘자일산림욕장’이 개장 1주년을 맞았다.

자일산림욕장은 3ha 규모의 잣나무 숲과 원형보존된 자연환경을 활용해 조성됐으며, ▶산책로 ▶숲속 쉼터 ▶목재평상 ▶톱밥맨발길 ▶수국정원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한, ‘행복나눔목공소’에서 제작한 목공예품을 배치해 자연친화적 공간으로 조성됐다.

지난 1년간 ▶숲해설 교육(286회, 6천502명 참여) ▶청소년 진로 체험 ▶포레스트 테라피 프로그램 ▶가족 캠핑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특히, 주민들이 직접 상표 디자인과 프로그램 기획에 참여하며 ‘시민과 함께하는 숲’으로 의미를 더했다.

시는 자일산림욕장을 중심으로 2026년까지 ‘경기북부 대표 생태마을’로 발전시키기 위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현충탑 메모리얼 공원 조성 ▶여가녹지 및 생태학습장 조성 ▶자일산림욕장과 현충탑을 연결하는 산책길(덱 로드) 개설 등을 계획하고 있으며, 방문객 편의를 위해 도로 및 공영주차장도 확충할 예정이다.

김동근 시장은 “자일산림욕장은 단순한 휴식 공간이 아니라, 의정부의 생태도시 비전을 담은 상징적인 장소”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리와 프로그램 개선을 통해 더욱 발전된 공간으로 시민들을 맞이하겠다”고 밝혔다.

 

▶ 의정부시, ‘2025년 청소년 특별지원’ 대상자 모집

의정부시는 오는 10일부터 28일까지 ‘2025년 청소년 특별지원’ 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이 사업은 생활·건강·학업·상담·자립·법률·활동 등 8개 분야 중 1개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올해는 약 60명을 선정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가구 중위소득 100% 이하인 9~24세 청소년 중 ▶비행·일탈 예방이 필요한 청소년 ▶학교 밖 청소년 ▶보호자가 없거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청소년 ▶은둔형 청소년 등이며, 동일한 내용의 지원을 다른 제도를 통해 받지 않아야 한다.

신청은 청소년 본인 또는 보호자가 관할 동 주민센터나 ‘복지로’ 누리집에서 할 수 있으며, 청소년상담사·지도사, 사회복지사, 교사, 공무원 등도 대상자를 발굴해 신청할 수 있다.

시는 신청자의 소득과 자격을 심사해 대상자를 선정하며, 선정된 청소년은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연계해 사례관리를 받게 된다.

최현미 교육청소년과장은 “위기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의정부시, ‘2025년 도시텃밭 분양’ 신청자 모집

의정부시는 오는 10일까지 ‘경기공유서비스’를 통해 ‘2025년 도시텃밭 분양사업’ 신청자를 모집한다. 사진=의정부시

의정부시는 오는 10일까지 ‘경기공유서비스(https://share.gg.go.kr)’를 통해 ‘2025년 도시텃밭 분양사업’ 신청자를 모집한다.

텃밭은 자일동 306-3 일대에 위치하며, 올해 4평형 600구좌가 분양된다. 의정부시민이면 신청 가능하며, 대상자는 사이트 내 무작위 추첨으로 선정된다. 신청 시 텃밭 이용 서약서를 제출하고 자부담금 6만 원을 납부해야 최종 확정된다.

분양받은 텃밭은 4월 1일부터 11월 29일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텃밭 가꾸기 관련 원데이 클래스도 운영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시 누리집(https://www.ui4u.go.kr) 또는 도시농업과(031-828-4024)로 문의하면 된다.

김종미 도시농업과장은 “도시텃밭을 통해 직접 먹거리를 키우고 수확하는 기쁨을 느끼며, 농업의 즐거움을 경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의정부시,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과정’ 참여자 모집

사진=의정부시

의정부시는 중장년 구직자를 위한 맞춤형 직업교육 프로그램인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과정’ 참여자를 모집한다.

대상은 의정부시에 거주하는 40~59세 구직자로, 취업 의지와 가능성을 종합 평가해 15명을 선발한다. 선발된 참여자는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이론·실기·실습 교육(320시간) ▶직업 소양 교육을 받으며, 교육 후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또한, 교육비 지원과 맞춤형 취업 알선 등 지속적인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신청은 오는 10일부터 20일까지 노동복지회관 1층 의정부시 일자리종합지원센터(둔야로 10)에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강성수 일자리정책과장은 “맞춤형 직업교육을 통해 구직자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성공적인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홍기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