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청년정책위원회 열고 청년정책 수립 논의
의정부시가 상반기 청년정책위원회를 열어 청년정책의 방향을 논의하며 의견을 수렴했다.
청년정책위원회는 청년 전문가와 관련 공무원뿐만 아니라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기구로, 청년정책과 관련된 주요 사항을 심의·의결하며 정책에 청년들의 입장을 반영하는 역할을 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청년참여, 문화, 복지, 주거, 일자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추진 중인 사업의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청년들의 정책 참여 확대 방안 및 지역 맞춤형 청년지원책 마련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또 ‘2025년 청년정책 시행계획(안)’의 47개 사업 과제를 심의·의결했으며, 이 중 9개 신규 사업도 포함됐다.
특히 주민참여예산 수립 과정에서 청년들이 직접 정책을 제안하고 설계하는 ‘청년자율예산제’를 통해 선정된 6개 신규 사업이 올해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청년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라며 “다양한 채널을 구축하고, 청년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 실효성 있는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의정부시, 집중호우 대비 지방하천 준설공사 본격 추진
의정부시는 여름철 집중호우와 태풍에 대비해 지방하천의 원활한 물 흐름을 확보하고, 재해 예방을 위한 준설공사를 추진한다.
이번 준설공사는 하천에 쌓인 토사와 오염물을 제거해 유량을 늘리고, 홍수 발생 시 원활한 배수를 유도해 하천 범람과 침수 피해를 줄이는 것이 핵심 목표다.
특히 장마철 집중호우로 인한 하천 수위 상승에 미리 대비하고, 지역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조기에 공사를 마칠 예정이다.
이번 준설공사는 퇴적토가 많은 부용천, 민락천, 중랑천 등에서 진행되며, 우기 전에 완료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공사를 통해 하천 주변 주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고, 하천 환경 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동근 시장은 “이번 준설공사는 집중호우와 태풍에 대비한 선제적 조치로,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추진하겠다”며 “공사 진행에 따른 시민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의정부시 보건소, 결핵예방의 날 맞아 홍보 캠페 전개
의정부시 보건소는 의정부역 일대에서 ‘제15회 결핵예방의 날(매년 3월 24일)’을 맞아 결핵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결핵 예방 및 관리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한 홍보 캠페인을 전개했다.
운동(캠페인)은 ‘결핵 없음(제로, ZERO) 함께해요!’라는 구호(슬로건) 아래 ▶결핵 예방 교육 ▶올바른 기침 예절 안내 ▶결핵 조기검진의 필요성 강조 등으로 진행했다.
특히 시민들이 쉽게 결핵 예방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홍보 현수막(배너)을 전시하고, 홍보지(리플릿)와 교육자료 및 홍보 물품을 제공했다.
결핵은 호흡기 감염병으로 전염성 결핵환자의 기침, 재채기 또는 대화 등으로 배출된 결핵균이 공기를 통해 타인의 폐로 들어가 감염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대표적 증상은 2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 가래, 발열 등으로 감기와 구분하기 어려워 조기 검진이 매우 중요하다.
보건소 결핵실(031-870-6036~9)에서는 65세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연 1회 무료 결핵 검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결핵 의심 증상이 지속되는 시민은 나이와 상관없이 결핵실을 방문해 무료로 검진 및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취약계층 이동 검진 및 결핵환자 사례관리 등 지역사회 결핵 예방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장연국 소장은 “결핵은 예방과 치료가 가능한 질환으로, 조기 검진과 꾸준한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결핵 예방과 퇴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의정부시, 공영주차장 안내 기호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의정부시는 공영주차장에 설치하는 각종 안내 기호 표준디자인 및 가이드라인 개발을 완료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관내 공영주차장에 설치하는 각종 안내 기호(사인)의 심미성과 가독성을 개선하고자 마련했다. 기호(사인) 형태 및 색채, 표기 방법 등의 디자인 기준을 제시한 것으로, 주차장 명칭 기호(사인)와 내외부 기호(사인) 등 19종의 표준디자인을 담고 있다.
의정부시 또는 지방공기업, 출연기관 등에서 조성·관리하는 공영주차장과 부설주차장에 적용되며, 시청 누리집(www.ui4u.go.kr) 공공디자인 자료실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안종성 도시디자인과장은 “이번에 개발한 가이드라인은 관내 공영주차장 안내 기호의 심미성과 편의성을 높이고, 의정부의 공공디자인 품격을 높이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자체 디자인 전문인력을 통해 ▶현수막 게시대 ▶공공청사 실내 기호(사인) ▶공중화장실 기호(사인) ▶공사장 가설울타리 그림(그래픽) 등 각종 표준디자인을 개발해 예산 절감은 물론, 공공디자인 체계를 확립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박홍기기자


AI기자 요약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