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도자기축제, 장윤정·장민호·이찬원 등 트로트 스타 총출동…관광 원년 알린다
여주시는 ‘관광 원년의 해’를 맞아 오는 5월 1일부터 11일까지 신륵사 관광지 일원에서 제37회 여주도자기축제를 개최한다.
‘즐겨 봄, 자기야 여강이 출렁인다’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역대급 트로트 라인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개막일인 5월 1일에는 ‘트롯 여왕’ 장윤정이 무대에 오르며 화려한 시작을 알린다.
이어 장민호와 여주 출신 가수 춘길이 무대를 이어간다. 특히 춘길은 ‘미스터트롯3’ 최종 4위에 오르며 전국적 주목을 받고 있어, 고향 무대에서의 특별한 공연이 기대된다.
5월 4일에는 ‘찬또배기’ 이찬원이 축하공연을 펼친다. 최근 ‘KBS 연예대상’ 대상을 수상한 그는 폭발적인 가창력과 감미로운 무대로 축제 열기를 더할 예정이다.
여주도자기축제는 올해로 37회를 맞았으며, 작년에 이어 ‘2025 경기관광축제’로 선정되며 명실상부 경기도 대표축제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올해 축제는 ‘여주 관광 원년 선포식’과 ‘남한강 출렁다리 개통식’이 함께 열려 여주의 새로운 관광 시대를 알리는 의미 있는 행사로 진행된다.
이순열 여주세종문화관광재단 이사장은 “도자기의 멋과 트로트 축제의 흥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이번 축제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아직 공개되지 않은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기대해 달라”고 말했다.
▶여주시, 2025년 신재생에너지 주택 지원사업 추진…태양광 설치비 지원 확대
여주시는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에너지 비용 부담 경감을 위해 ‘2025년 신재생에너지 주택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주택 소유주가 자가소비를 목적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설치할 경우, 설치비 일부를 한국에너지공단과 지자체가 공동으로 지원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단독주택에 3㎾ 규모의 태양광 설비를 설치하면 총 493만 원의 설치비 중 국비 179만원, 지방비 125만 원 등 총 304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어, 실제 부담액은 약 189만 원으로 낮아진다.
신청은 내달 11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선착순으로 접수되며, 한국에너지공단 ‘그린홈’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기업과의 설치 계약을 체결한 뒤 신청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는 에너지비용 절감과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정책”이라며 “앞으로도 관련 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여주시, 4월 한 달간 ‘찾아가는 동물등록 서비스’ 운영
여주시는 반려동물 등록에 어려움을 겪는 농촌 지역 주민들을 위해 4월 한 달간 ‘찾아가는 동물등록 서비스’를 운영한다.
현재 여주시는 관내 5개 동물병원을 동물등록 대행기관으로 지정해 운영 중이지만, 고령 인구가 많은 지역에서는 등록 접근성이 낮다는 점을 고려해 현장 중심의 등록 서비스를 마련했다.
이번 서비스는 춘계 광견병 예방접종 일정과 연계해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진행된다. 반려동물 소유주는 지정 일정에 접수 창구를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하고, 외장형 무선식별장치(RFID)를 부착하는 방식으로 등록이 이뤄진다. 수수료는 1마리당 3,000원이다.
시는 이번 등록 서비스로 동물등록률을 높이고, 반려동물 유실·유기 방지 및 보호자 책임 의식 강화를 기대하고 있다.
김현택 축산과장은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해 보다 많은 반려견이 등록되기를 바라며, 성숙한 반려 문화가 여주에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여주시꿈드림, 검정고시 응시 학교 밖 청소년에 이동차량·도시락 지원
여주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센터장 임상섭)은 내달 5일 실시되는 2025년 제1차 초·중·고졸 검정고시에 응시하는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해 이동차량과 도시락을 지원한다.
이번 지원은 여주시꿈드림에 등록하지 않았더라도 개별 접수자 중 단체 접수 청소년과 같은 고사장에서 시험을 치르는 경우 이용 가능하다.
센터는 청소년들이 낯선 시험 환경에 안정적으로 적응하고 최상의 컨디션으로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책을 마련했다.
이번 시험에서는 도시락과 필기구도 함께 제공하며 청소년들이 시험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배려할 방침이다.
임상섭 센터장은 “시험 당일의 긴장감을 덜고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뒀다”며 “새로운 도전에 나서는 모든 청소년들을 응원한다”고 말했다.
김규철기자


AI기자 요약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