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립도서관, 박지선 교수 초청 특강 개최
여주시립도서관이 여주도서관 여강홀에서 범죄심리학자 박지선 교수를 초청해 ‘현대사회의 이상심리와 범죄’를 주제로 특강을 열었다.
이번 강연은 경기도가 지원하는 공공도서관 독서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여주시 평생교육과와 시립도서관이 공동 주관했다. 이날 행사에는 시민 160여 명이 참석했다.
숙명여자대학교 사회심리학과 교수인 박지선은 SBS ‘그것이 알고 싶다’, tvN ‘알쓸범잡’ 등을 통해 범죄심리학을 대중에게 알려온 인물로, 이날 강연에서는 일상 속 이상심리의 징후와 대처 방안을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알기 쉽게 설명했다.
여주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강연이 시민들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사회 속에서 내면의 건강을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여주시립도서관은 2025년 한 해 동안 인문, 사회과학, 예술 분야의 명사를 초청해 특강을 이어갈 예정이다.
▶여주 제19회 금사참외축제, 6월 6일로 연기 개최
금사참외축제 추진위원회는 제19회 금사참외축제가 기존 일정에서 일주일 연기돼 6월 6일부터 8일까지 여주 금사근린공원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이번 일정 변경은 대통령 선거일정과 관련한 제반 사항, 참외 출하 시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됐다.
김근형 추진위원장은 “선거와 관련된 준비 사항과 법적 준수 사항을 반영해 축제 일정을 조정했다”며 “연기된 만큼 더 많은 준비를 통해 방문객에게 의미 있는 축제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올해로 19회를 맞는 금사참외축제는 여주 금사면을 대표하는 지역 축제로, 지역 주민들의 협력 속에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볼거리가 마련될 예정이다.
세부 일정과 프로그램은 금사참외축제 공식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추후 안내될 예정이다.
▶여주시, 그리스 파파고–홀라르고스시와 자매결연 체결
여주시가 최근 시청 대회의실에서 그리스 파파고–홀라르고스시와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충우 여주시장을 비롯해 파파고–홀라르고스시 대표단, 주한 그리스대사관 관계자, 여주시의회 및 경기도의회 인사 등이 참석했다.
이 시장은 “6·25 전쟁으로 맺어진 인연을 바탕으로 자매결연을 체결하게 돼 기쁘다”며 “지리적으로는 멀지만, 다양한 분야에서 가까운 우정을 이어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일리아스 아포스톨로풀로스 파파고–홀라르고스시장은 “여주시와의 깊은 인연을 다시 느꼈다”며 “이번 협약이 협력과 우호를 더욱 굳건히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양 도시는 협약 직후 여주시 그리스군 참전비를 찾아 헌화하고, 한국전쟁 참전 용사들의 희생을 기렸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측은 인적·문화적 교류 확대와 지속 가능한 협력 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파파고–홀라르고스시 대표단은 3박 4일간 여주를 방문해 자매결연 협약 체결, 제37회 여주도자기축제 개막식 참석, 주요 관광지 시찰 등을 진행했다.
▶(사)대한미용사회 여주시지부, 2025년도 위생교육 및 정기총회 성료
(사)대한미용사회 여주시지부는 여주도서관 여강홀에서 지역 미용업 종사자 1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도 미용업 영업주 위생교육 및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총 세 부분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1부에서는 개회사와 축사, 유공자에 대한 표창 수여가 이어졌고, 2부에서는 기존 미용업 영업주를 대상으로 한 공중위생관리법 해설 및 친절 서비스 소양교육이 진행됐다.
특히 연세대학교 국제교류원 K-아트스쿨 이상욱 교수의 강의는 실습 중심의 생생한 교육으로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3부에서는 2024년도 결산보고와 함께 2025년도 주요 사업계획이 공유됐다.
김용순 지부장은 “관내 미용업 종사자들의 권익 보호와 영업환경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회원 간 화합과 복지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이충우 여주시장은 미용문화 개선과 더불어 취약계층을 위한 재능 기부 봉사활동을 지속하고 있는 지부의 노력에 감사를 전하며, “친절한 서비스 문화를 통해 모두가 행복한 여주 만들기에 앞장서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규철기자


AI기자 요약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