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 2024년 의왕미래교육협력지구 성과 나눔 및 2025년 사업설명회 개최
의왕시는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4년 의왕미래교육협력지구 성과 나눔 및 2025년 사업설명회’를 개최하며, 올해의 성과를 공유하고 내년 사업 계획을 논의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성제 의왕시장, 성장현 군포의왕교육지원청 교육장, 시도의원, 관내 초·중·고 및 특수학교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1부에서는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참여 교사들의 운영 사례 발표와 반월 오페라단의 문화예술공연이 진행됐다. 이어 2부에서는 2025년 사업 방향과 학교 교육계획 수립 방안을 설명하며 지역과 학교의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김성제 시장은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해 힘써주신 관계자들과 교사분들께 감사드린다”며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맞춘 맞춤형 교육정책을 제공하고, 학교와 지역사회가 협력해 인성과 역량을 겸비한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학교 교육과정과 지역사회의 자원을 연계해 공교육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에게 보다 풍부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평가됐다.
▶의왕시 아름채·사랑채 노인복지관, 연말 발표 및 전시회 성료
의왕시 아름채·사랑채 노인복지관은 한 해 동안 진행된 다양한 프로그램의 성과를 공유하는 연말 발표 및 전시회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김성제 의왕시장, 김학기 의왕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내빈과 프로그램 수강생 어르신, 강사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어르신들이 여가, 문화, 예술, 건강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갈고닦은 실력을 지역사회와 함께 나누며 서로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복지관 내에서는 어르신들의 작품 전시가 진행됐으며, 우쿨렐레, 사교댄스, 건강댄스, 가요교실, 합창 등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졌다. 또한, 우수 수강생과 강사를 대상으로 한 시상식도 열려 성취를 축하했다.
김성제 시장은 “오늘 이 자리는 어르신들의 배움에 대한 열정과 노력이 만들어낸 결실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라며 “어르신들의 성취를 응원하며, 이를 통해 세대 간 소통과 화합이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의왕시, ‘2024 우수 중소기업 시상식’ 개최
의왕시는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4년 의왕시 우수 중소기업 시상식’을 열고 뛰어난 성장 잠재력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6개 기업을 선정해 시상했다.
올해 수상의 영예를 안은 기업은 ▲주식회사 소울게임즈(대표 엄태두) ▲㈜지비오(대표 한윤희) ▲주식회사 예찬(대표 이종훈) ▲주식회사 에스알(대표 강춘기, 안광열) ▲신화인터내쇼날㈜(대표 진병훈) ▲엔에스게이트㈜(대표 김병기)다.
의왕시는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와 강소 기업 이미지 정립, 기업인 사기 증진을 위해 매년 우수 중소기업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으며, 이번 수상 기업들은 기술 혁신과 탁월한 경영 성과를 통해 지역사회에 공헌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우수 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에는 의왕시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 우대, 시 추진 기업지원 사업 가점 혜택,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감면 등 다양한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기술 혁신과 경영 성과로 지역사회에 기여한 기업인들에게 깊은 존경을 표한다”며 “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발판이 될 수 있도록 기업지원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의왕시, 경기도 제안 활성화 시군평가 2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의왕시는 경기도가 주관한 2024년 ‘제안 활성화 시군 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제안 채택과 실행을 비롯해 다양한 시민 참여 정책을 발굴하며 혁신적인 행정을 펼친 결과로 평가받는다.
‘제안 활성화 시군 평가’는 도민 체감형 정책 발굴을 목표로 경기도 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제안제도의 활용도를 평가하는 제도로, 2017년부터 매년 시행되고 있다. 이번 평가는 2023년 10월부터 2024년 9월까지의 실적을 기준으로 정량 및 정성평가 방식으로 진행됐다.
의왕시는 평가에서 ▲제안 채택 및 실행 건수 ▲공모전 추진 ▲국민생각함 활용 ▲창안대회 추천 등 정량 항목과 ▲생활공감정책참여단을 활용한 제안 토론회 ▲불채택 제안 다시보기 ▲혁신 주니어보드 운영 등 참여형 정책 추진을 통해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그 결과, 의왕시는 Ⅲ그룹 1위, 전체 시군 중 3위에 오르며 도내 상위권을 기록했다.
이번 선정으로 의왕시는 경기도 기관표창과 우수공무원 표창을 받았으며, 시상금 200만 원도 수여받았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창의적인 제안 덕분에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과 소통하며 실질적인 행복을 실현할 수 있는 정책 제안을 더욱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김명철·손용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