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일산·구리남양주·양주TV, 낙후된 북부 발전 견인 기대 속 사업추진 속도차에 명암 엇갈려

판교 테크노밸리. 사진=네이버지도
판교 테크노밸리. 사진=네이버지도

경기도의 신(新)성장동력이 될 ‘경기북부 3대 테크노밸리(고양 일산·양주·구리남양주)’의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

각 사업들이 서로 다른 속도차로 울고 웃는 상황이 펼쳐졌기 때문이다.

‘제2의 판교테크노밸리’를 꿈꿨던 이들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통해 낙후된 경기북부 발전을 견인해야 할 필요성도 제기된다.

30일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북부 3대 테크노밸리(TV)조성은 도가 성남 판교TV의 성공사례를 북부 권역으로 확산시키기위해 추진하고 있다. 2016년 1단계로 고양 일산TV를 선정한데 이어 2017년 구리남양주TV와 양주TV를 동시에 선정하면서 북부 주민들의 큰 기대를 모았다.

그러나 2020년, 3대 TV의 희비는 명확하게 갈렸다.

가장 속도를 내고 있는 건 고양 일산TV다. 민선7기 들어 급물살을탄 고양 일산TV는 지난해 6월 고양시에 개발계획 수립(안) 신청 이후 6개월 만에 부처 협의 및 각종영향평가, 도시계획심의를 완료하는 등 가속도가 붙었고, 지난해 말에는 고양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올해는 착공을 위한 보상업무 착수와 실시계획승인절차를 거쳐 2021년 상반기에 착공, 오는 2023년 단지 조성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고양시 일산서구 법곳동 약 85만㎡ 일원에 들어설 고양일산TV에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AR/VR산업, ICT 기반 첨단융복합산업, 방송영상 콘텐츠산업 등 차세대 성장을 주도하는 혁신기업을 유치한다. 사업비는 7천773억 원 규모다.

양주시 남방동 및 마전동 일원 30만㎡ 부지에 섬유·패션·전기·전자 등이 결합된 첨단섬유, 디자인산업 거점으로 구축할 양주TV역시 지난해 행정안전부의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와 경기도의 지방산업입지심의회를 통과하면서 본 궤도에 올랐다. 도와 양주시는 오는 7월까지 개발제한구역 해제 입안 및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을 목표로 행정절차를 진행하는 등 속도감있게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1천424억 원이 투입되는 이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되면 오는 2024년 완공될 것으로 보인다.

구리시 사노동·남양주시 퇴계원 일대 29만3천720㎡에 걸쳐 첨단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구리남양주TV사업은 상황이 다르다. 사실상 ‘백지화’수순을 밟고 있는 탓이다. 구리시·남양주시의 협력체계 구축으로 사업지 선정 당시 한껏 기대를 모았던 구리남양주TV는 지난해 현저히 낮은 사업성 분석 결과로 제동이 걸린데 이어, 구리시가 ‘사업철회’를 도에 공식 요청하면서 길을 잃었다. 전체 사업비(2천207억 원)중 구리시가 차지하고 있는 사업 지분은 32.4%, 전체 사업면적 중 구리지구 면적은 75.3%(2만1천296㎡)에 달하는 탓이다. 또한 남양주시는 자체부지에 단독 TV조성을 추진하기로 하면서 사업은 자연스레 물거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3대TV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의 필요성은 이미 예전부터 강조되고 있어 이들 사업에 거는 기대감이 큰 상황이다.

경기연구원은 2015년 진행한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조성방안’연구를 통해 "경기북부와 남부의 지역경제 격차는 제조업은 물론 지식서비스산업에서도 지속되고 있으며 최근 그 격차가 확대되는 추세"라며 경기북부 산업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또한 "테크노밸리의 핵심기능 업종의 경기도 이전 수요가 경기북부지역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가시화된다"며 "경기북부지역 경제파급효과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도 관계자는 "3대 테크노밸리의 성공에 대한 경기북부 주민들의 기대감이 크다"고 말했다.

김수언기자/soounchu@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