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장│멍자오신│앨피│384페이지

16~17세기 중국 대륙에서 각축을 벌이던 만주족, 몽골족, 한족의 흥망성쇠를 배경으로 남편과 아들에 이어 손자까지 황위에 올린 담대한 몽골 여인 ‘효장’의 일생을 다룬 평전.

청사, 몽골사에 대한 기본 사료는 물론이고 현대 학자들의 최신 연구 성과까지 촘촘히 반영한 원로 역사학자의 진실한 전기물이다.

청사 연구의 대가 저자 멍자오신은 전통시대 이래 야사나 연의를 통해서만 전해진 효장태후의 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자 이 책을 지었다고 밝혔다.

민간에 사생활이나 흥미 위주 이야기가 너무나 많이 전파돼 효장에 대한 진실이 온전하게 드러나지 않고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여전히 그녀는 막후에서 청나라 조정을 쥐락펴락한 냉혹한 권력가, 혹은 시동생 도르곤과 결혼한 부도덕한 패륜녀 이미지를 뒤집어쓰고 있는 형편이다.

저자는 효장태후가 몽골 초원의 소녀에서 후금 황실의 며느리로 시집간 후, 후궁에서 황태후, 황태후에서 태황태후가 돼 가는 과정을 청나라 초기 역사에 대한 방대한 1차 사료와 기존의 연구 성과를 토대로 객관적 입장에서 소상하게 정리하고 분석했다. 그리고 이를 통해 효장태후가 중국사에서 그 어떤 여인보다 훌륭한 여성 정치가이자 성공적인 인생을 산 여인이었음을 평전 형식으로 전해 준다. 김동성기자/estar@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