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 나누고, 세상은 더불어 살아가는 것이 아닐까요?”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새마을부녀회원인 유준숙(57)씨는 올해로 지역 봉사 경력이 23년 됐다.

유씨의 지역 봉사는 1996년 새마을 부녀회 활동에서 시작됐다.

계기는 행복 나눔이었다.

유씨는 “당시 11살, 9살 된 딸 2명과 함께 단란하고 화목한 가정에 엄마로 행복한 나날을 보냈던 기억이 난다”며 “그런데 문득 주변을 둘러보니, 홀로 사는 어르신, 가난에 허덕이는 조손 가정들이 눈에 들어왔는데 어떻게 하면 이들과 행복을 나눌 수 있을까 고민하다 새마을 부녀회를 찾게 됐다”고 말했다.

유씨의 지역 봉사에는 특별한 정신이 담겨 있다.

무작정 도와주기가 아닌 모든 활동에 함께 참여시켜 사회 구성원으로써 자존감을 높여줘 스스로 자립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식이다.

이 때문인지 유씨가 처음 지역봉사에 나서자마자, 유독 관심이 갔던 것은 다문화 가정과 새터민들을 대상으로 한 봉사였다.

그 수단으로는 김치 담그기와 장 담그기 사업이 효과가 좋았다.

새터민, 다문화 가정의 주부들과 함께 김장과 장을 함께 담구며 한국의 문화와 정서를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김치와 장을 팔아 수익을 낸 뒤 그들에게 다시 기부하는 방식으로 같은 사회 구성원임을 알리는데 힘을 쏟았다.

유씨는 “섞이고 싶은데 다르다는 이유로 배척받는 그들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손이 내밀어졌다”며 “우리 사회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다름에 대한 포용 범위는 더 늘어나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유씨는 “그들이 기부금을 바탕으로 궁핍하지 않은 생활 여건을 마련해 우리 사회에서 자립할 수 있도록 돕고자 했다”며 “하지만 이 활동은 오히려 나에게 더 큰 즐거움으로 다가왔다”고 말했다.

유씨는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간 수원시 새마을부녀회장을 역임하며 소외계층을 위해 온 힘을 쏟기도 했다.

특히 홀몸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봉사에 신경을 많이 썼다.

유씨는 “요즘은 부모 자식 간의 유대가 많이 약해져 고독사 하는 어르신들이 늘고 있다”며 “이를 나 혼자만의 힘으로 해결할 수는 없겠지만, 사회 구성원으로서 함께 하고자 홀몸 어르신들에게 주기적으로 찾아가 말벗을 해드리고 반찬이나 김치 등을 준비해 냉장고를 채워드리고 있다”

유씨는 최근 들어 재능기부에도 관심이 많아졌다.

독서와 뜨개질 등 개인 취미를 소외계층과 함께하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것을 느낄 수 있어서다.

또 이를 수익사업으로까지 연계해 가계가 곤란한 소외계층에 자립할 수 있도록 금전적인 지원도 아끼지 않고 있다.

유씨는 “사실 혼자라면 하기 힘들었을 나눔들이 새마을부녀회원 활동을 통해 이뤄질 수 잇었던 것 같다”며 “언제든 함께하길 원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우리 새마을부녀회의 문을 두드려 달라”고 전했다.

김형아 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