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에 설치된 이후 유명무실하게 운영되던 인천시 교육행정협의회가 7년만에 재가동된다.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19일 진행된 기자 간담회에서 “그동안 이름만 남아있던 교육행정협의회를 활성화해 시·교육청과 교육협치를 이루겠다”고 밝혔다.

교육행정협의회는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시·도의 고유한 교육현안과 교육행정을 추진하기 위해 구성된 조직이다.

6개월에 1번씩 정기회의가 원칙이지만 안건이 없으면 열지 않아도 된다는 이유로 지금껏 단 한 차례 개최됐다.

이에 도 교육감은 시와 협의할 안건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협의회를 정례화하고 실무협의회를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도 교육감은 “공식적인 협의회가 열리지 않는 기간에도 실무자 교류를 토대로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청과 시 외에도 기초단체장, 군·구의장과도 6개월에 1번씩 만나 직접 소통하겠다”며 “지난 7월 군수구청장 회의에 이어 다음 달 군수, 구청장, 군·구의장과 회의를 진행해 협력구조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도 교육감은 지난 11일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서 제외된 검단지구 학교 신설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검단지구는 사실상 8개교 신설 허가를 받은 송도, 청라지구와 달리 분양 공고된 공동주택이 없어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도 교육감은 “검단지구 학교 신설 승인 불허와 관련해 교육부에 수시중앙투자심사 개최를 요구 중”이라며 “추가 통과 가능성에 대해 교육부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들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지난 17일 조례안이 보류된 무상교복 사업의 경우 시의회의 결정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사립유치원 무상급식의 예산분담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시와 논의 중이라고 답했다.

도 교육감은 “지난 18일 박 시장과 이용범 시의회 의장과 발표한 공동선언문은 인천교육 발전의 새로운 시작을 의미한다”며 “안심교육, 평등교육, 소통교육, 생명존중교육 등을 하나의 단위에 맡기지 않고 전시민적으로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조윤진기자/koala0624@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