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이 현지시간 25일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미국이 취해야 할 상응 조치 몇몇을 공개했다. 그것은 종전선언, 인도적 지원, 예술·공연단 교류, 상호 연락사무소 설치, 경제시찰단 교환 방문 등인데 이와함께 문 대통령은 케이블뉴스채널 폭스뉴스 인터뷰를 통해 통일이 언제 올 것인지에 대해 “통일은 정말 예상할 수 없다. 통일은 계획대로 오지 않는다”며 “통일은 평화가 완전해지면 어느 순간 정말 하늘에서 떨어지듯이 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는 그 시기가 제 생애 내에 오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말처럼 우리의 통일이 독일의 그것처럼 갑자기 예상치 못한 상태에서 올 수도 있다는 생각을 우리는 하고 있다. 다만 그 시기가 언제가 될지는 누구도 예측하지 못할 뿐이다.

그 동안 북한이 비핵화 조치를 취할 경우 미국이 상응 조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지만 종전선언 이 외 무엇인지 함구해왔지만 완전한 비핵화가 될 때까지 대북 제재를 유지하기로 합의한 상황에 비핵화의 중간 단계에서 북한에 줄 수 있는 보상 조치가 무엇인지 고심한 산물로 여겨진다. 우리가 생각하기에도 어쩌면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북한 관련 유엔 총회 기조연설이 긍정적으로 나온 것이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문 대통령이 말한대로 상응 조치라는 것이 반드시 제재 완화만 뜻하는 것은 아니고 종전선언을 할 수도 있고, 또는 인도적 지원을 하는 것과 예술단의 교류와 같은 이런 비정치적인 교류 언급에 많은 공감이 가는 상황이다.

우리 역시 문 대통령의 언급처럼 미국이 상응 조치를 얼마나 속도감 있게 해주느냐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 첫 임기 내에 비핵화도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이다. 물론 이러한 배경에는 북한의 행동과 미국의 상응 조치가 병행되어 나가야 하는 것도 물론이다. 남은 문제는 북한이 어느 정도 진지한 핵 폐기 조치를 취하느냐 하는 얘기다. 그리고 이후에 미국이 상응하는 조치를 어느 정도 속도 있게 해 주느냐에 많은 것들이 달려있다. 아마도 같은 속도로 이뤄져 나가야 할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는 물론 많은 국민들의 한결같은 생각일 수 있다. 그것은 트럼프와 문 대통령의 생각처럼 비핵화 조치가 이뤄질 수록 미국 측에서는 북한이 핵을 내려놓더라도 북한의 체제를 보장해 줄 것이고 북·미 관계도 새로워 질 것 같은 판단에서다.

문 대통령이 비록 통일에 관한 무거운 질문에 있는 그대로의 현실에 비추어 언급을 한 것도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보여 진다. 그 중 하나가 주한미군 문제로 어쩌면 주한미군은 남북관계에서 평화를 만들어내는 대북 억지력으로서도 큰 역할을 하지만 나아가 동북아 전체의 안정과 평화를 만들어내는 균형자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안보에 도움이 되는 것과 함께 미국의 세계전략하고도 맞닿아 있는 것이라는 문 대통령의 말처럼 그래서 미군의 주둔은 통일 이후에도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이다. 이번 인터뷰는 보수적인 뉴스채널인 폭스뉴스와 이뤄졌다. 그래서 인지 미국의 안전과도 관련된 얘기가 곁들여졌다. 통일은 언젠가 이뤄져야 할 과제다. 하지만 그것은 흐르는 물처럼 자연스럽게 이뤄져야 하고 서로의 입장차를 좁혀나가야 하는 문제가 여전히 남아있다.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