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행복주택 사업지구 선정… 주민 "은수미 시장 공약 모순"
성남시 "영장산 극히 일부만 개발"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공공주택사업 부지에 성남시 일원 영장산이 포함되자 성남시민들이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노민규기자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공공주택사업 부지에 성남시 일원 영장산이 포함되자 성남시민들이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노민규기자

“미세먼지 저감정책 펼친다면서 산은 개발한다뇨”

전국 집값 안정화를 목적으로 국토교통부와 LH가 추진하는 행복주택 사업에 성남복정지구 영장산 일대가 포함된 것에 대해 성남시민들이 집단 반발하고 있다.

26일 국토교통부, 성남시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성남시 복정동, 신흥동, 창곡동 일원 64만5천812.㎡(개발제한구역 48만7천425㎡ 포함)를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무주택 서민을 위한 100만 호 주택공급 확대 정책에 따라 추진하는 공공주택사업이라는 게 국토교통부의 설명이다..

그러나 행복주택 사업 부지에 성남시 일원 영장산 일부가 포함되자, 성남시 일부 주민들이 영장산 개발은 시대착오적인 행정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집값 안정화를 위해 산과 숲을 파괴하는 건 미세먼지, 이상기온 등이 화두인 정부 정책에 반하는 행보라는 것이다.

더욱이 올해 초 미세먼지 저감 대책 예산으로 2022년까지 900여억 원을 투입한다는 성남시 발표와 대규모 난개발을 막겠다는 은수미 성남시장의 지방선거 공약과 모순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 같은 분위기를 반영하듯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영장산 개발 반대 요구’ 청원에는 이날까지 5천여 명이 서명한 상태다.

성남 복정동에 거주하는 김모(51)씨는 “매해 미세먼지 재난, 폭염재난의 해결책은 환경보존이라 뉴스가 계속 나오는데도 주택 개발을 위해 산을 훼손하는 건 앞뒤가 맞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산 일부를 개발하면 개발된 구역의 주변까지 산림훼손이 이뤄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라며 “덜 울창한 숲만 개발한다는 건 지금 구역을 기점으로 산 전체에 개발사업이 번질 거란 신호탄이다”라고 말했다.

영장산 일대가 행복주택 사업 부지에 포함됐다는 사실조차 모르는 주민이 많아 실제 영장산 개발에 반대하는 주민은 더 많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성남시 신흥동에 거주하는 김모(67)씨를 비롯한 일대 주민들은 “영장산은 이곳 주민들이 매일같이 오르내리는 쉼터와도 같은데도 개발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며 “경사가 40도가 넘는 산비탈도 있는 이 곳이 개발된다고 그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러자 성남시 관계자는 “국토교통부 사업이기 때문에 시의 미세먼지 저감대책과는 관계가 없다”며 “영장산의 극히 일부만 개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난개발이라는 것도 오해”라고 일축했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성남시의 협조가 있어야 사업부지가 지정될 수 있기 때문에 국토교통부가 독단적으로 진행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신경민기자/tra@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