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 부지·일부 예산 요구… 인천시, 재정부담 이유 지원에 난색
연구용역 등 계획도 무기한보류

인천시교육청 전경. 사진=인천시교육청
인천시교육청 전경. 사진=인천시교육청

 

인천시교육감의 공약인 인천 진로교육원 설립이 인천시와 이견을 좁히지 못해 시작부터 난기류를 만났다.

15일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종합적으로 진로 교육을 제공하는 허브기관을 만들기 위해 오는 2022년까지 진로교육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시교육청은 타 시도 사례에 따라 예산을 470억 원 정도로 보고 시에 설립 부지와 일부 예산 지원을 요구하고 있지만 시가 재정부담을 이유로 지원에 소극적으로 나오면서 부지 확보 방안마저 가닥을 잡지 못하고 있다.

예산 편성, 연구 용역 등 추후 계획도 자연스레 부지 확보 이후로 무기한 미뤄지게 됐다.

현재로서는 부지 마련을 위해 인천학생교육원을 개·보수하거나 미활용 폐교를 사용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다.

인천학생교육원의 경우 학생교육원 내 해양환경체험학습장이 철새 도래지로 지정돼 있어 추가적인 개발에 무리가 있다.

폐교를 활용하려 해도 인천 내 미활용폐교 6곳이 모두 강화·옹진군 등 도서지역에 있어 진로교육원을 설립해도 접근성이 떨어지게 된다.

이에 시교육청은 충청남도와 세종시의 사례를 토대로 시의 지원을 이끌어내겠다는 방침이다.

충남과 세종은 지자체에서 각각 부지와 예산의 90% 가량을 제공해 진로교육원을 건립한 바 있다.

시교육청은 송도 지역 일부를 기부채납하거나 시의 지원 하에 새로운 유휴 부지를 확보하길 기대하고 있다.

일단 부지나 건립예산이 확보되고 나면 이후 연간 30억 원 가량 드는 운영비는 교육청 예산으로도 충당이 가능하다는 게 시교육청의 설명이다.

시교육청은 진로장학관과 예산·인사 담당자 등 14명으로 이뤄진 진로교육원 건립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오는 17일 회의를 통해 기본 사업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 계획 수립에 앞서 참고하기 위해 강원도, 충청북도와 같이 이미 진로교육원을 갖추고 있는 지자체를 방문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최근 시 관계자를 찾아가 다시 한 번 설득했지만 쉽지 않다는 대답이 돌아온 상황”이라며 “진로교육원 건립 방향을 고민하는 동시에 시 설득 작업을 계속해서 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윤진기자/koala0624@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