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 박남춘 시장 공약 '미래교실' 기대걸고 인천시에 예산요청 했지만 재정부담 등 이유 차일피일 미뤄
진로교육원 신설도 제자리 걸음… 갈등 겪던 무상교복만 겨우 합의

인천승학초등학교 '미래교실' 모습. 사진=연합
인천승학초등학교 '미래교실' 모습. 사진=연합

 

인천시와 인천시교육청이 미래교실 구축 등 대규모 사업에서 잇따른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

시가 재정 부담을 이유로 미래교실, 진로교육원 설립을 위한 예산 지원에 소극적으로 나오면서 빠른 시일 내 사업을 추진하기가 어려워졌고 중·고등학생 무상교복도 최근에야 갈등 끝에 합의점을 도출했다.

17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첨단 IT 장비를 갖춰 코딩 등 정보 활용 교육을 이행할 수 있는 교실을 조성하기 위해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인천 지역 180개 학교에 미래교실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시교육청은 3년간 예산을 108억 원으로 보고 시에 미래교실 확대를 위한 예산 54억 원 지원을 시에 요구했다.

하지만 시는 재정 부담을 이유로 오는 2020년부터 지원이 가능하다는 입장이지만 이마저도 불투명한 실정이다.

이로 인해 대상 학교 선정, 구체적인 사업 추진 시기 등 추후 계획도 자연스레 미뤄졌다.

미래교실 조성은 인천시장의 공약인 만큼 2019년부터 3년간 사업비를 절반씩 부담해 속도를 낼 것으로 시교육청은 기대했지만, 시는 재정 부담을 이유로 소극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박남춘 시장은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 첨단 기기를 교실에 설치하는 인천형 미래교실 조성을 공약한 바 있다.

시와 시교육청은 진로교육원 신설, 중·고등학생 무상교복 지원 등 인천 지역 교육 행정 사업에서도 연이어 엇박자를 냈다.

시교육청은 진로교육원 신설을 위한 예산을 470억 원을 보고 시에 설립 부지와 일부 예산 지원을 요구했지만 시는 재정 부담 등을 이유로 부지 확보 방안조차 마련하지 못한 채 제자리걸음 중이다.

그나마 중·고등학교 무상교복 지원은 최근 극적으로 합의점을 도출, 시의회 최종 심의만 남기고 있다.

시교육청은 내년부터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을 무상 지원하기 위해 시 50%, 시교육청 30%, 군·구 20%의 예산 부담을 제안했지만 시의 반대로 결국 시교육청이 50% 부담하는 것으로 정리됐다.

시 관계자는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인천시의 올해 교육관련 예산은 7천271억1천만 원으로 높은 수준이지만 교육 행정 외 다른 사업을 함께 도맡아야하기 때문에 모든 사업을 적기에 하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고 설명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육지원협의회, 교육행정협의회 등에서 지속적인 협의가 이뤄지고 있지만 좀처럼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시은기자/tldms6890@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