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서 첫 의혹 신고…교육청 비위 유치원 실명 공개 작업 착수
한유총, 당국 결정에 강력 반발…동탄 학부모들 비리 규탄 '맞불'

립유치원 투명성 강화와 비리 근절을 위한 교육당국의 전방위 대응이 시작됐다.

전국 시·도교육청은 19일 교육부 결정에 따라 일제히 비리 신고 센터 가동에 들어갔다.

지적 사항과 처분 내용 등 감사 결과를 실명으로 공개하는 작업에도 착수했다. 실명 공개 기한은 오는 25일까지다.

대규모 감사 계획도 수립하는 등 행정력을 사립 유치원 문제 해결에 집중하고 있다.

◇ 비리 신고센터 개설 하자마자 광주서 신고…"유치원 재롱잔치 비리 의혹"

서울교육청, 부산교육청, 대구교육청, 울산교육청, 경기교육청, 대전교육청, 충북교육청, 경남교육청 등 시·도교육청들은 이날 홈페이지에 유치원 비리신고센터를 개설했다.

교육청들은 신고가 접수되면 전담팀을 통해 장학 지도 사안인지, 조사·감사 사안인지 판단해 대응하게 된다.

공금 운용이나 학사 관리 등 유치원 내부 문제를 속속들이 알고 있는 교사들의 공익제보가 접수될지 주목된다.

교육계 한 인사는 "행정적인 부분만 들여다봐야 하는 것이 자체 감사의 한계였는데 계좌 추적 등 수사가 필요한 사안들이 신고되면 검찰·경찰 고발 등 대응 조치가 강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런 가운데 광주교육청 홈페이지에 이날 모 유치원의 비리 의혹을 제기하는 신고 글이 올라왔다.

재롱 잔치를 사유 시설에서 열면서 이득을 챙긴 것 같다는 내용이다. 시교육청은 서둘러 사실관계 확인에 나서기로 했다. 연합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