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딸이 유방이 나오는데 어떤 브래지어를 사줘야 하나요?”하고 사춘기 딸의 유방 발달과 유방 통증으로 병원에 같이 오신 어머님들이 진료 후 가끔 물어보십니다.

여성은 사춘기를 지나 성인이 되면서 유선이 발달함에 따라 유방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발달이 적은 경우는 별다른 불편이 없지만, 발달이 큰 경우는 신체 활동에 따라 움직이 불편하기도 하고 심한 경우 통증도 유발합니다. 이 시기에 착용을 하는 것이 브래지어입니다.

부모들은 자녀의 몸에 잘 맞는 브래지어를 선택해 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때 여성들이 유방에서 가장 많이 호소하는 증상은 생리 변화에 따른 통증입니다. 또 다른 통증으로는 유방내에 유선조직과 연부조직을 지지해주는 인대에서 유발되는 통증이 있습니다. 유방의 압박이나 과도한 흔들림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브라를 착용하지 않고 활동하거나, 과격한 스포츠를 즐기는 여성의 경우 앞서 말한 원인으로 인한 유방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적당한 브래지어 (특히 조임이 적당하고 신축성이 뛰어난 일명 ‘스포츠 브래지어’)를 착용하는 것이 좋은 치료방법 중 하나가 됩니다.

반면 몸에 꽉 끼는 너무 작은 브래지어를 착용하면 유방조직이 압박돼 답답함을 느끼거나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전문 의학 연구에 의하면 너무 꽉 끼는 브래지어나 속옷을 착용하는 경우 통증은 물론 가슴둘레를 압박해 호흡곤란이 생기거나, 어깨 끈이 어깨를 조여 어깨와 목의 통증까지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자율신경의 반응이 떨어진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특히 어린 나이에 너무 꽉 조이는 브래지어를 하면 유두에서 발생을 시작하는 유선조직의 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는 것을 부모들은 알아두셔야 합니다.

시중에 와이어 브래지어 제품은 미용 목적이던 치료 목적이던 신체의 편안함 보다는 인위적인 신체 외형의 변형이 그 목적입니다. 따라서 유선의 발달이 시작되는 청소년기에 과도하게 유방을 들어 올리거나 모아주도록 만들어진 브래지어를 착용하는 것은 유방발달, 흉곽발달 등을 포함한 신체발달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와이어가 옷감 밖으로 빠져 나올 경우에는 와이어 끝이 가슴을 찌르거나 압박해 통증을 유발하거나 심한 경우 피부에 상처를 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와이어의 재질에 따라 여러 번 세탁 후에 녹이 슬거나 섬유재질이 좀 더 쉽게 손상돼 이로 인한 피부 자극으로 피부염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와이어 브라를 포함한 교정용 또는 보정용 속옷 들은 신체 발달에 문제가 있거나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치료목적으로도 이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나쁘다고는 말할 수 없겠습니다.

고승상 박희붕외과 외과 원장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