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 지상구간 개발행위 따라 계획에 없던 '지문리'로 변경
한전, 환경영향평가 초안접수… 주민들 "노선변경 절대 안돼"

 

안성 원곡면 주민들이 한국전력공사의 ‘고덕―서안성 송전선로’ 건설 공사에 크게 반발하고 있다.

한전이 해당 송전선로 설치 노선을 확정짓기 위해 설정과 변경 등 조정 과정을 거치면서 주민들과 아무런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사업 추진에 나서면서다.

12일 한국전력공사 경인건설본부 등에 따르면 한전은 지난 2014년부터 ‘고덕―서안성 송전선로’ 건설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해당 공사는 당진 지역의 발전소 등에서 생산되는 전기를 평택 고덕산업단지 등 수도권 지역으로 공급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를 위해 한전은 지난 2014년부터 1년간 해당 지자체 관계자들과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해 노선을 설정했다.

총 24㎞ 길이의 해당 송전선로는 용인과 평택, 안성 등지를 지난다.

이중 용인과 평택을 지나는 송전선로는 지중화를, 안성을 지나는 송전선로는 송전탑 설치 등 지상화 된다.

이 같은 계획이 알려지자, 2015년부터 송전선로 설치가 지상화로 결정된 안성 원곡면 성주리, 성은리, 산하리 주민들의 반발은 거셌다.

이 과정에서 해당 지역 주민들을 중심으로 ‘원곡면 대책 위원회’까지 구성됐다.

하지만 올 초 한전이 주민들과 협의 없이 또 다시 송전선로 노선을 변경·설정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한전이 기존 노선에 예상하지 못한 개발행위가 이뤄지고 있다며, 안성 원곡면 지문리와 상지문리, 하지문리를 포함한 노선으로 계획을 조정한 것이다.

이후 한전은 변경된 송전선로 노선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접수한 상태다.

이 때문에 지문리 지역을 포함한 원곡면 주민들은 기준 없는 송전선로 노선 설정에 대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최한호 지문리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지인이 지난달 지문리 쪽으로 송전선로 노선이 변경됐다고 이야기해 줘 그제야 사실을 알았다”며 “이곳은 전원주택단지가 많고 안성시에서 조성한 해오름 등산로도 조성돼 있는데 이곳에 갑자기 송전선로가 들어온다고 하면 누가 이해하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한국전력공사 측은 환경영향평가법에 따라 주민 공람과 공고를 하게 돼 있어 추후 조정된 노선에 대해 주민의견을 청취하겠다는 입장이다.

한국전력공사 관계자는 “아직 송전선로 노선 안이 확정된 것은 아니다”며 “원곡면 대책위와 지문리 주민들의 반발에 대해 주민들과의 협의를 통해 문제를 원만히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형욱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