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6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엠블호텔에서 열린 2018 아시아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6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엠블호텔에서 열린 2018 아시아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경찰이 ‘혜경궁 김씨(@08__hkkim)’ 트위터의 계정주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부인인 김혜경씨를 지목함에 따라 이 지사 정치인생의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18일 “6·13 지방선거 당시 특정 후보에 대한 허위사실과 전·현직 대통령 비방을 유포했던 트위터 계정 ‘@08__hkkim’은 이재명 경기지사 부인 김혜경씨의 소유”라고 밝히며 김혜경씨를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공표) 및 명예훼손 등 혐의로 19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넘기기로 했다. 김씨의 공직선거법 위반이 밝혀질 경우 경우 형량에 따라 이 지사가 당선무효에 해당할 수 있다.

현재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본인이 공직선거법 또는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100만 원 이상의 벌금형, 선거사무장·회계책임자·후보자의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 등이 공직선거법 또는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300만 원 이상의 벌금형, 회계책임자가 선거비용 관련 회계보고 누락·증빙서류 허위기재 및 위변조 등으로 300만 원 이상의 벌금형을 받았을 때 당선무효가 된다.

정치권에서는 검찰이 기소의견으로 경찰수사를 지휘했다는 사실이 알려진 만큼 김혜경씨 기소는 기정사실로 보고 있다.

특히 일부 야당은 이재명 지사가 여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만큼 혜경궁김씨 사건을 둘러싼 날선 비난을 이어가고 있다.

야 3당 모두 논평을 통해 이 지사의 사죄를 요구하며 거취를 압박했다. 더불어민주당내에서는 사법부 판단을 받아봐야 한다는 신중한 입장이면서도 일각에서는 ‘사퇴론’도 나왔다.

자유한국당은 “국민기만, 정치불신을 조장하지 말고 국민들께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이 지사 부부는 언제까지 국민을 우롱할 것이냐”며 “더 이상 속다르고 겉다른 이중적 행위를 중단하라”고 밝혔다.

바른미래당도 “이 지사는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라”는 논평을 냈다.

이 지사가 속한 더불어민주당은 법원의 판단을 지켜본 뒤 입장을 밝힐 것이라며 신중한 행보를 보였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을 비난한 트위터계정이 이 지사 부인의 소유였다는 점은 당내 내분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당 내부에서는 ‘사실이라면 출당시켜야 한다’, ‘수사 상황을 지켜보자’라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현재로서는 본인이 강력하게 부인하고 있기 때문에 법원의 판단을 지켜보거나 그전에 확증할 수 있는 무언가가 나온다면 당의 입장을 밝힐 것”이라며 “당원당규상 명백히 사실이 입증될 경우에만 당원권을 정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용인정)은 자신의 트위터에 “‘혜경궁 김씨’트위터 사용자가 김혜경씨라면 이재명 지사는 책임지고 사퇴해야 하며 거짓말로 많은 사람을 기만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씨는 지난 4월 경기도지사 민주당 예비후보 경선 과정에서 트위터 계정(@08__hkkim)을 사용해 ‘전해철 전 예비후보가 자유한국당과 손잡았다’’는 등의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2016년 12월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가 취업과정에서 특혜를 얻었다는 허위사실을 해당 트위터에 유포해 문 대통령과 준용씨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도 받고 있다. 전해철 의원은 지난달 고소를 취하했지만 이정렬 변호사가 지난 6월 김씨를 계정주로 지목하는 고발장을 접수해 수사가 계속됐다.

라다솜기자/radasom@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