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양여부 각 기관 자율 불구 40여년간 관행적으로 계양
"명분없는 깃발 이제 내려야" 수원시의회, 조례 개정 추진… 존폐 두고 세대간 이견 극명

20일 오후 경기도내 한 시청 출입구에 시(市)기와 태극기 옆에 새마을기가 나란히 걸려 있다. 사진=김준석기자
20일 오후 경기도내 한 시청 출입구에 시(市)기와 태극기 옆에 새마을기가 나란히 걸려 있다. 사진=김준석기자

 40여년 넘게 관공서와 간선도로 등에 게양돼 있는 '새마을기' 존폐 여부를 두고 찬반 논란이 일고 있다.

 수원시의회가 관련 조례 개정에 나서자, 국가발전 상징성 계승을 위해 유지시켜야 한다는 의견과 시대정신에 어긋난 새마을기를 더 이상 걸 필요없다는 주장이 맞서고 있어서다.

 20일 경기도새마을회 등에 따르면 도내 31개 지자체 시·구청·주민센터 등에 세워진 국기 게양대에는 새마을기와 태극기 등이 함께 걸려 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이 1976년 게양을 의무화 한 뒤 1994년 이후부터는 당시 대통령 직속 행정쇄신위원회가 이를 각 기관 자율에 맡겼다.

 하지만 아직까지 대부분 지자체 관공서나 시·군 경계 간선도로 등에는 '관행적'이란 이유로 새마을기가 아직도 태극기 옆 자리에 게양돼 있다.

 이에 도내 처음으로 수원시의회가 법적 근거없이 관행적으로 걸려있는 새마을기 대신 모든 국민이 공감하는 한반도기 등 다른 깃발을 걸어야 한다며 관련 조례 개정에 나섰다.

 시의회 내 여러 당 25명 의원들의 발의로 오는 26일부터 5일간 '수원시 국기 게양일 지정 및 국기 선양에 관한 조례' 개정안이 입법예고될 예정이다.

 그러나 이를 두고 지역 내 관공서 국기 게양대나 도로에 새마을기를 계속 걸어두는 것이 타당한지를 두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특히 새마을운동과 함께 경제적 어려움과 발전을 동시에 경험한 기성세대와 민주화 운동과 그 이후를 겪은 세대 간 의견이 극명하게 나뉘었다.

 용인에 거주하는 장모(39)씨는 "현재 시대정신에 맞지도 않을 뿐더러 다른 시민단체와의 형평성에도 어긋난다"며 "새마을정신 자체를 버리자는 것이 아니고 과거부터 관행적으로 이어져 온 부분을 지금에 맞도록 바꾸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기도새마을회 관계자는 "새마을운동이나 새마을기를 정치적인 면으로만 볼 게 아니라 유네스코가 지정해 세계적으로 벤치마킹하고 있는 만큼 국가발전에 기여한 정신을 계승하자는 목적밖에 없다"고 말했다.

 조례 개정안을 발의한 양진하 수원시의원은 "3.1운동과 임시정부수립이 내년으로 100주년을 맞는 만큼 시대흐름에 맞는 한반도기나 더많은 국민이 공감할 깃발을 걸기 위한 것"이라며 "법적 근거나 더이상 명분이 없는 새마을기를 내리자는 것이지 새마을운동 자체를 부인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김준석·김형욱기자/joon@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