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왕숙지구 전경. 사진=네이버지도
남양주 왕숙지구 전경. 사진=네이버지도

광역교통망 확충과 자족도시 기능 확보 등 기존 신도시에 비해 앞선 계획으로 평가받고 있는 ‘3기 신도시’에 대한 주민들의 반발 기류가 심상치 않다.

벌써 시작된 3기 신도시 대상지 주민들의 높아지는 반발 수위와 2기 신도시 주민들의 불만 증폭을 얼마나 빠르게 진정시켜 협조를 얻어내는 것 역시 ‘3기 신도시 조성 사업’의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반면 갈등 조정에 실패하거나 장기간 지속될 경우 사업 추진이 예상보다 늦어질 수도 있으며 3기 신도시를 둘러싸고 찬·반 주민들간 ‘민·민 갈등’이 벌어질 우려도 점쳐지고 있다.

실제 지난 20일 공람을 위해 남양주시청사를 찾은 주민들은 “다산신도시 조성 당시엔 아무것도 몰라서 다 뺏기고 나왔다”며 “이번엔 절대 물러나지 말아야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런 분위기는 결국 지난 24일 ‘남양주 개발제한구역 국민대책위원회’ 소속 300여 명의 ‘왕숙1·2지구 수용반대 투쟁집회’로 이어졌다.

이들은 “지역 주민이 삶의 터전에서 쫓겨나는 개발제한구역 강제수용에 반대한다”며 “강제수용은 대체 토지가 절대 부족한 상황에서 자영업자를 대책없이 몰아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산신도시 총연합회’도 지난 21일 “교통난 등 신도시 개발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한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또 오석원 진접시민연합회 사무총괄은 “1시간이면 충분하던 출·퇴근길이 다산신도시가 들어서며 1시간 10분~20분으로 길어지고 있다”며 “진접선 개통이 2021년으로 미뤄진 상황에서 또 다른 신도시 조성은 교통지옥만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2기 신도시 주민들은 “2기 신도시도 인프라 구축이 아직 미비한데 더 좋은 위치에 3기 신도시가 만들어지면 이 지역 부동산 시장 위축이 불가피하다”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환경 단체들도 “그린벨트 제도에 대한 이해없이 개발 가능한 토지로만 인식한 것”이라며 비판에 가세했다.

일각에선 반대 주민들이 장기적으론 3기 신도시 개발을 반기는 일부 주민들과 마찰을 빚을 수도 있다는 전망까지 내놓고 있다.

남양주지역 부동산업계 한 관계자는 “신도시 발표 이후 상당수 주민들은 불만을 토로하지만 일부는 호재로 생각하는 경우도 있었다”며 “사무실에서 상담 도중 이들간 언성이 높아지기도 했다”고 귀뜸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최대한 시세를 반영해 보상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민 반발을 최소화할 것”이라며 “광역교통망도 2028년까지 완료될 예정이라 교통은 확실히 좋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규원기자/ykw18@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