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왕숙지구 주민 대책위, 강제수용 결사 반대 집단 행동
2기 양주 옥정·파주 운정신도시, 인프라 소외·교통불편 등 호소

지난달 '남양주 개발제한구역 국민대책위원회'가 '왕숙 1·2지구 수용반대 투쟁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중부일보DB
지난달 '남양주 개발제한구역 국민대책위원회'가 '왕숙 1·2지구 수용반대 투쟁집회'를 열고 있는 모습. 사진=중부일보DB

정부의 3기 신도시 정책에 대한 경기북부 주민들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3기 신도시로 지정된 지역은 물론 한창 조성중인 2기 신도시 주민들도 정부 정책에 반발하고 있다.

이번에 지정된 3기 신도시 중 가장 규무가 큰 남양주 왕숙지구에서는 주민들이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집단 행동에 나서고 있다.

지난 14일 구성된 ‘왕숙지구 국민대책위원회’에는 주민 1천500여명이 참여해 정부의 신도시 정책을 정면으로 반대했다.

주민들은 ‘지역주민 삶의 터전에서 쫓아내는 강제수용 결사 반대한다’. ‘자영업자 대책없이 몰아내는 강제수용 결사반대한다.’, ‘ 정치인 생색내기용 업적쌓기 강제수용 결사반대한다.’, ‘땅장사, 집장사 국토부 희생양되는 강제수용 결사반대 한다.’ 등의 구호를 내걸었다.

홍의준 왕숙대책위 사무국장은 조광한 남양주시장에게 “조 시장은 선거 당시 ‘당선되면 그린벨트로 인한 아픈 상처를 쓰다듬고 완화와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했다”며 “하지만 당선 7개월 만에 우리에게 이 땅에서 나가라고 한다”고 3기 신도시 정책에 대한 책임을 물었다.

2기 신도시는 주민들은 미완성 상태로 남은 신도시에 대한 인프라 소외 우려와 미분양에 대한 걱정을 드러내며 반대의사를 밝혔다.

양주 옥정지구에 거주하는 강모(46)씨는 “지금도 대중교통이 없어 강남으로 출퇴근하는데 하루 5시간을 잡아먹는다”면서 “3기 신도시를 추진하면 예산도 행정력도 분산될텐데 2기 신도시는 더 소외되지 않겠냐”고 토로했다.

양주 옥정지구에서 서울 강남역을 대중교통으로 가기 위해서는 무려 4번의 환승절차를 걸쳐야 한다.

버스를 타고 양주역으로 이동해 경의중앙선, 분당선, 2호선 등을 거쳐가는데만 2시간30여분여가 걸린다.

2023년 개발이 완료되는 파주 운정신도시의 주민들도 교통불편이 개선되지 않은채 진행되는 정부 신도시 정책에 반대 목소리를 냈다.

운정신도시에서 서울 서대문구로 통학하는 김모(22)씨는 “사람에 비해 버스가 부족해 아침에 학교에 가려면 기본으로 2대는 보내야한다”면서 “정류장에서만 40분 가까이를 버려야한다. 짓고있는 동네도 마무리가 안됐는데 새로운 도시를 만드는 것은 이해가 안간다”고 말했다.

한국당 주광덕 국회의원(남양주병)은 “갑자기 신도시를 발표해 주민들의 땅을 빼앗아 가는 것은 말도 안되는 처사다”라면서 ”지역구 국회의원에게 발표 40분 전에 전화로 통보하는 정부의 태도는 정부의 소통과 협치 약속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왕숙대책위는 발대식에서 일방적 강제수용 발표 백지화와 3기 신도시 정책 전면 철회, 남양주 시장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사퇴를 주장했다.

양규원·조윤성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