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총선 시작의 총성이 울렸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내년 4·15 총선에 출마할 후보자 공천 규칙 마련과 기구 구성 등 공천개혁 경쟁에 본격 돌입하면서다. 알려진대로 민주당은 이미 그제 내년 총선 공천 룰을 논의하기 위한 가칭 공천제도기획단을 구성했고, 한국당도 신정치혁신특별위원회를 출범시키는 등 총선을 1년여 앞두고 대대적인 공천룰 개편을 통한 투명하고 공정한 공천 시스템 마련에 나섰다는 소식은 앞으로의 긴 여정에 시작을 예고하고 있다. 우리는 일단의 이런 정당들의 준비도 그러하려니와 서로의 더 많은 공정한 경쟁에 기대를 하고 있다. 그것은 어디까지나 국민을 대표하는 자리니 만큼 페어플레이 정신을 잊지않고 철저히 국민만을 위하는 정신에 입각해야 한다.

민주당이나 한국당이 선제적인 공천을 통하는 제도를 마련하는 이유도 여기서 다르지 않다는 판단이다. 민주당은 공천제도기획단을 통해 권리당원 권한, 후보 경선 방식 등 구체적 공천룰을 공론화 한다는 것인데 빠르면 4월 중순까지 큰 틀의 룰이 보일 것 같다는 얘기다. 어쩌면 이해찬 대표의 선제적인 정신아래 당을 끌고 가려는 해석으로 풀이되는 것도 이번 선거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것이나 다름없어 보인다. 이렇게 민주당이 총선을 1년 이상 남겨놓고 공천 룰 작업을 시작한 것은 민주당 역사상 전례가 없던 일이다. 다시말해 예전처럼 당내 분란 야기를 되풀이하는 잘못을 저지르지 않고 가장 문제가 될 수 있는 주먹구구식 밀실공천을 반복하지 않겠다는 의지로도 여겨진다.

그럼에도 우리는 이 모두의 과정에서 투명하게 공천 룰을 정하자는 취지가 무색해 지는 경우를 종종 목격한 바 있다. 그러니까 룰 따로 말 따로 심지어 행해지는 모든 과정이 따로 노는 케이스다. 시대가 많이 바뀌어 당원 전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당원 투표 시스템도 예전과 다르다. 그럼에도 공정성에는 문제가 없어야 하겠다. 거대 야당인 한국당도 민주당의 그것과 멀지는 않아 보인다. 벌써부터 신정치혁신특위 첫 회의를 열고 본격 활동에 착수하는 등 고질적인 문제였던 공천 시스템의 대대적인 개편에 착수하고 있는 것을 봐도 알 수 있다. 특위가 지난 2·27 전당대회 주요 공약으로 황교안 대표의 공천시스템 개혁을 통한 공정한 공천이 강조된 만큼 큰 틀에서의 변화 가능성도 엿보인다.

한국당도 거대한 틀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공천시스템 개혁과 합리적인 정당정치 제도개혁을 외치고 있다. 여기에 국민과 함께 하는 신정치혁신을 이루어 내겠다는 의지를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선거에서도 개혁을 포함한 이러한 틀에서도 신인들의 정치 진입장벽은 높기만 했다. 그러다보니 매번 반복되는 공천 잡음이 이번에도 우려되고 있다. 이런 얘기들이 열거되면 될 일도 없다. 공천개혁이 기대되는 이유다. 구체적으로는 국회의장을 맡고 있는 문희상 의원과 무소속 서청원 의원의 출마 가능성이다. 여야 공히 젊은피의 요구를 무시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하면 불출마가 유력시 된다. 언제는 좋은 제도가 없어 잡음이 많았겠나 하는 생각이지만 그래도 이번 총선이 정권의 분수령이 될 요소가 많아 정당간 치열한 경쟁은 피하기 어렵다. 총성은 울렸고 정책과 민심끌기 만이 남았다.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