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 등 인사정책 비판… "8년째 적자 매년 20억 투입, 폐지 검토해도 모자랄 판에"

고양시의 공공자전거 서비스 ‘피프틴’ 운영회사인 (주)에코바이크의 새 대표로 전임 고양시장의 비서가 낙점돼 논란이다.

21일 고양시와 공무원노조 등에 따르면 에코바이크는 현재 대표의 후임으로 최서 전 고양시장의 비서를 지낸 A씨를 낙점, 담당부서의 결재를 마친것으로 확인됐다.

A씨는 이달 말 예정된 주주총회의 의결만 받으면 신임 대표이사로 임명될 전망이며, 시가 피프틴을 인수하게 돼는 내년 5월까지 약 1년간 임기를 지내게 된다.

이런 가운데 A씨가 신임 대표로 선임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내부에서 인사정책에 대한 비판이 나오고 있다.

고양시 공무원 노조는 이날 성명을 통해 “매년 수십억원의 적자를 내 217억 원이라는 막대한 혈세를 8년 동안 지원한 에코바이크 대표에 최 전 시장의 비서관을 내정했다”며 “오히려 근본부터 폐지할 것인가를 검토하고 문제해결에 집중해야 할 시기에 피프틴 사업을 추진한 전 시장의 심복을 내정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고 개탄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공무원은 “A씨는 지난 8년간 비서직을 수행하면서 꾸준히 비난받아온 인물이다. 정권이 바뀐 뒤에도 대표직에 이름이 거론된다는 소식을 듣고도 믿지 못했다”며 “적폐를 청산에 대한 기대했지만, 오히려 적폐를 양산중이라는 생각도 든다”고 전했다.

고양시청 내부 게시판에서도 이를 비판하는 내용의 글들이 잇따르고 있다.

한 공직자는 “모든 낙하산 인사 자체가 문제가 아닌 능력 없는 낙하산이 문제”라고 지적하며 “전문성이 있다고 생각되지도 않고 대다수 공무원도 그를 환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한편, 에코바이크는 지난 2010년 6월 고양시에서 전국 최초로 민간투자방식(BOT)으로 시작된 공공자전거 서비스다.

70% 가량의 지분을 보유한 시는 만성적자에 시달리는 이 업체의 적자 보존에 매년 약 2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노진균기자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