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남성 6인조 아카펠라 그룹 '더 킹스 싱어즈(The King's Singers)' 사진=마스트미디어
영국의 남성 6인조 아카펠라 그룹 '더 킹스 싱어즈(The King's Singers)' 사진=마스트미디어

지난 20일 방송된 KBS 2TV 예능프로그램 ‘옥탑방의 문제아들’에서 아카페라 스펠링을 묻는 문제가 출제되며 아카펠라가 눈길을 끌고 있다.

아카펠라는 음악의 표현방식 중 하나로 어원인 '카펠라(cappella)'는 원래 작은 성당 또는 성당안의 기도실을 뜻하고 아(a)는 ‘으로’ 또는 ‘~풍으로’라는 뜻이다. 즉 아카펠라의 말뜻은 ‘성당풍으로’ 또는 ‘성가대 풍으로’라는 뜻이 된다.

아카펠라는 무반주 합창으로 악기 없이 인간의 목소리로만 구현되는 음악을 일컫는다. 중세 교회 음악에서 출발하였으며, 르네상스시대까지 교회의 성가대가 반주 없이 복잡한 다성 찬송가를 부르던 것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러한 정의에 따르면 전문 아카펠라 그룹의 퍼포먼스가 아니라 그냥 집에서 방청소하다가 흥얼거리는 멜로디도 아카펠라라고 부를 수 있다. 인간 목소리의 매력을 한껏 드러내는 곡들도 있는 반면, 악기 소리를 그럴듯하게 재현해 인간 육성의 색을 지우는 곡들도 있다. 어느 쪽이든 목소리의 포텐을 극대화해서 들려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이 있는 장르다. 장르가 아닌 표현방식인 만큼, 거의 모든 장르를 소화 가능하다.

국내에서는 메이트리, 원더풀, 보이쳐 등의 그룹들이 국내에서 메이저로 꼽히는 그룹들로, 특히 스윗소로우는 2011 무한도전 가요제에도 참가하는 등 오버그라운드에서 가장 눈에 띄는 활동을 벌이는 그룹이라고 할 수 있다.

정영식 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